기사 메일전송
공수처법 통과에 '의원직 총사퇴' 한국당, 여야 반응 '싸늘' - "왜 하는지 모르겠다"···같은 당 홍준표는 "한강 가라" 맹비난

최인호 기자

  • 기사등록 2019-12-31 10:37:50
기사수정

지난 30일 국회 본회의기 사작하자 퇴장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 (사진=최인호 기자)

[팍스뉴스=최인호 기자] 예산안 처리와 선거법 개정안에 이어 지난 3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공수처법)까지 강행 처리된 것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의원직 총사퇴’를 결의했다. 


공수처법은 지난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 176명 중 찬성 159표, 반대 14표, 기권 3표로 통과됐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본회의 시작 전부터 농성을 벌이며 저지하려 했지만 표결을 막지 못했다.


이날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본회의 직후 의원총회를 가진 뒤 기자들에게 “예산안 불법 날치기 처리, 선거법 불법 날치기 처리에 이어 세 번째로 또다시 날치기 처리된 데 대해 의원들 모두가 분노를 참지 못했다”며 “그 결과 우린 이 분노를 한 데 모아 도저히 의원직을 더 이상, 의원직 사퇴서를 결의해야 한다고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에 진보진영은 물론 보수진영에서까지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31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한국당의 이같은 선택에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총선이 4개월 남은 상태에서 의원직 사퇴가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지난번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께서 의원들이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해 이야기하셨다. 삭발·단식·의원직 사퇴가 바로 그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지난 11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단식투쟁에 돌입할 당시 “제발 단식하지 마라, 그 다음 순서인 사퇴가 기다린다”고 만류했다. 박 의원은 SNS를 통해 “21세기 정치인이 하지 않아야 할 3가지”로 단식과 삭발, 의원직 사퇴를 거론했다. 단식해 죽는 정치인 없고, 머리카락은 다시 자라고, 사퇴한 의원은 없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러한 발언을 한 박 의원도 같은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왜 총사퇴를 하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번에 통과된 공수처법에 문제가 있다고 저도 본다”고 인정하면서도 “다만 한국당이 장외투쟁하지 않고 들어와 함께 숙의하고 논의했다면, 보다 더 좋은 법이 탄생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공수처법이 통과된 직후인 30일 SNS를 통해 “뭘 믿고 여태 큰소리 친 거냐”고 질타했다. 그는 “그러고도 내년 초 당원들 모아놓고 면피를 위해 헛된 희망고문 또 할 것이냐”며 “이젠 의원직 총사퇴도 의미 없다. 야당의 존재 가치가 없다면 오늘 밤이라도 모두 한강으로 가라”고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맹비난했다.


이어진 31일에는 “의원직 총사퇴서 내지 말고, 그럴 바엔 내년 총선에 모두 불출마하라”며 “무능·무기력에 쇼만 하는 야당으로선 총선을 치루기가 어렵다. 그러니 정권 심판론이 나오는 게 아닌 야당 심판론이 나오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8043
  • 기사등록 2019-12-31 10:37:5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