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도서관, 김용석 작가 ‘사소한 것들의 구원’ 강연 개최 - 서울도서관, 5월 2일 ‘사소한 것들의 구원’ 저자 김용석 작가와의 만남 개최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19-04-23 14:18:38
기사수정

서울도서관은 오는 5월 2일, ‘일상에서 마주치는 미학’이라는 주제로 ‘사소한 것들의 구원’의 저자 ‘김용석’ 작가 강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매일 마주치는 일상에서 만나는 사소한 것들의 아름다움을 찾아 일상의 즐거움을 깨닫는 강연이 될 것을 기대한다.


사소한 것들의 구원 포스터 이번 강연자 김용석 작가는 로마 그레고리안 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다 ‘서사철학‘이라는 분야를 개척하고, 스토리텔링의 실용화에 기여했다. 현재는 인간 삶의 다양한 문화적 욕망에 관해 이야기하는 작가로 살아가고 있다.
강연자의 대표 저서 ‘사소한 것들의 구원’은 일상의 가치와 의미를 의식하고, 자신만의 가치를 가지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삶의 지혜가 압축적으로 담겨있으며, 누구나 일상에서 한번쯤 만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45개의 에세이로 이루어져 있다.

이번 강연은 수없이 스쳐 지나가는 일상의 장면들에서 찾은 아름다움과 삶의 균형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진 작가의 저서 내용을 바탕으로, 작가가 일상 속에서 ‘미학’이라는 감각을 어떻게 일깨우는지 알려주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

작가가 이렇게 사소한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사고의 대상으로 삼는 까닭은 그것이 곧 ‘삶의 정곡’일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과녁의 한가운데는 작은 점일 뿐이므로, 그는 삶의 감수성을 되살리기 위해 일단 모든 감각을 활짝 열어 놓으라고 권하고 있다.

우리는 문화를 향유한다는 목적으로 미술관을 향하고 클래식 공연에 가보지만, 특정분야의 전문가들이 해설해 둔 것을 접하며 지식을 쌓는데 그치기 일쑤이다. 하지만 일상에서 우리 감각을 열어둔다면 언제 어디서든 매일 문화적 차원을 체험할 수 있다고 작가는 말한다.

‘사소한 것들의 구원’ 강연은 5월 2일 저녁 7시, 서울도서관 4층 사서교육장에서 진행되며, ‘미학’이라는 인간의 감각을 일깨우는 학문에 대해서부터 인간의 문화적 욕망에 대한 이야기까지 일상의 가치와 의미를 적극적으로 의식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삶의 지혜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강연 참가 신청은 오는 30일까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신청·참여→강좌신청에서 할 수 있다. 성인 누구나 무료로 참여가능하며, 선착순 50명을 모집한다.

기타 강연에 대한 문의는 서울도서관으로 연락하면 된다.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이번 강연은 아름다운 꽃들이 만개하는 완연한 봄, 5월을 맞아 반복되는 일상에 지친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마주치는 소소한 일들에서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찾으며, 미학의 기쁨을 맛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581
  • 기사등록 2019-04-23 14:18:38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미아동 345-1 일대, 25층 규모 주거단지로 재탄생… 신속통합기획 확정 서울시는 23일, 수십 년간 개발 사각지대에 머물러 있던 강북구 미아동 345-1 일대에 대한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을 통해 해당 지역은 북한산 경관을 살린 조망과 녹지축을 기반으로, 25층 내외의 아파트 1,200세대 규모의 주거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시는 이번 개발이 지역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주변과의 조화...
  2. “경기도 접경지, 버려진 집을 핫플로! 재탄생(Reborn)” 경기도는 접경지역의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접경지역 시군과 협력해 2025년도 빈집 정비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도는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7개 시군(고양, 파주, 김포, 양주, 포천, 동두천, 연천)에서 신청한 117개 가운데 정비 기준에 맞는 대상지 32개를 최종 선정해 빈집 정비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선정된 대상지.
  3. 공장 보유 중소·중견기업 중 19.5%만 스마트공장 도입…대부분 기초단계 중소벤처기업부와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이 28일 「제1차 스마트제조혁신 실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2023년 7월) 이후 처음 실시된 것으로, 중소 제조 현장의 디지털 전환 현황을 파악했다.실태조사 결과, 공장을 보유한 중소·중견 제조기업 163,273개사 중 스마트공장을...
  4. 서울시, 부동산 교란행위 70건 적발…“투기 수요 끝까지 추적” 서울시는 부동산시장 혼란을 유발하는 교란행위 근절을 위해 공인중개사무소 현장점검을 실시한 결과 70건의 의심거래를 적발했으며, 자금출처 조사 등 정밀조사와 함께 위법사항 발견 시 강력 대응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서울시는 최근 마포, 성동, 광진, 강동 등 서울 전역의 공인중개사무소를 대상으로 ▲집값 담합 ▲허위계약 신고 ▲..
  5.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더욱 편리하고 친절해진 서비스 제공 국세청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을 맞아 납세자 편의를 대폭 강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4월 25일부터 신고 안내문을 모바일로 발송하며, 모두채움 안내문을 통해 가산세 걱정 없이 쉽게 신고할 수 있게 됐다.2024년도에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은 2025년 6월 2일까지 신고·납부해야 하며, 세무서 방문 없이 홈택스(PC), ...
포커스 뉴스더보기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