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선거법 개정안 본회의 상정···여야 '필리버스터 대결' - 한국당 필리버스터로 저지하자···與, 野보다 오래 발언

최인호 기자

  • 기사등록 2019-12-24 09:41:50
기사수정

문희상 국회의장이 23일 본회의를 상정하려 하자 항의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 (사진=최인호 기자)

[팍스뉴스=최인호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24일 저녁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임시국회 본회의에 상정했다. 자유한국당은 이에 반발해 필리버스터를 신청했다.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 첫 타자는 주호영 의원으로, 주 의원은 24일 오후 9시 49분께에 선거법 안건을 반대하는 무제한 토론을 시작해 24일 새벽 1시 49분에 종료했다.


다음으로 필리버스터에 나선 것은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다. 김 의원은 선거제 개정안 동의를 호소하는 ‘찬성 토론’을 4시간 31분간 진행했다.


‘필리버스터’란 통상 소수정당이 다수당의 일방적인 법안 처리를 막기 위해 의도적으로 의사 진행을 방해하기 위한 무제한 토론을 의미한다. ‘소수당이 다수당을 막기 위해’ 진행하는 게 통상적이기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필리버스터에 참여한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특히 김 의원은 24일 오전 1시 50분께 단상에 올라가서는 6시 22분까지 4시간 31분동안 발언했다. 필리버스터를 신청한 한국당의 주 의원보다도 긴 시간 발언을 진행했다. 한국당 입장에서는 되로 주고 말로 받은 셈이다.


한편, 김 의원 다음 주자로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이 현재 필리버스터를 진행하고 있다. 권 의원 다음은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지상욱 바른미래당, 전희경 자유한국당,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이정미 정의당 의원 등이 순차적으로 필리버스터를 이어갈 예정이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국회 본회의 상정에 앞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최인호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7983
  • 기사등록 2019-12-24 09:41:5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