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비례한국당' 만드는 한국당···정당史 첫 '위성정당' 생기나 - 설훈 "순전히 꼼수로서 어떻게 하면 자릴 유지해볼까 하는 것" 비판

최인호 기자

  • 기사등록 2019-12-20 12:25:18
기사수정

자유한국당은 지난 19일 국회 앞에서 패스트랙 지정 법안에 반대하는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최인호 기자)

[팍스뉴스=최인호 기자] 4+1협의체가 내놓은 선거법 개정안에 자유한국당이 '비례정당'으로 맞불을 놨다. '비례한국당'이라는 위성정당을 만들어 본체에 해당하는 자유한국당에는 지역구 표를, 비례한국당이라는 위성정당에는 비례대표를 몰아줘 의석수를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4+1협의체는 한국당을 배제한 채 선거법 개정을 논의해 지역구와 비레대표 의석을 250대 50석으로 나눠 연동률 50%를 적용하는 내용의 선거법 개정안을 마련했다. 비례대표 50개 의석 중 30석에는 ‘연동형 캡’을 씌워 연동률 범위를 한정하고, 나머지 20석은 정당별 득표율에 따라 의석을 배분하는 안에도 의견을 모았다.


4+1협의체의 선거법 개정안에 따르면 민주당이나 한국당처럼 지역구 당선자가 많은 거대정당은 비례 의석을 차지하기 어려워진다. 이에 한국당은 비례대표 자릴 노리는 의원만 따로 분리해 뽑는 위성정당을 생각해낸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위성정당 검토에 “해괴한 방식”이라며 비판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 쇼>에서 “괴물을 만들어 내놓겠다는데 국민이 받아들이겠냐”며 “소수자에 대한 배려와 표의 등가성을 인정해야 되는 부분 등에서 볼 때는 연동형을 해야 하는데, 한국당의 작태는 국민들 앞에 당당히 나오는 게 아니라 순전히 꼼수로서 어떻게 하면 자릴 유지해볼까 하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더불어 “공개적으로 이야기할 것은 없지만, 4+!에서 그런 문제들(위성정당)에 대해 대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협의체에서 대안을 준비할 것임을 시사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7964
  • 기사등록 2019-12-20 12:25:18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