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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23조 원 돌파…모바일 비중 78.8% - 자동차용품·음식서비스·식료품 거래액 두자릿수 증가 - 모바일 거래액 18조 원…전년보다 10% 확대 - 종합몰·전문몰 모두 성장세, 병행몰은 8.2%↑

윤승원 기자

  • 기사등록 2025-09-01 16:5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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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7월 온라인쇼핑 총거래액은 23조 335억 원으로 전년 같은 달보다 7.3%(1조 5,713억 원)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8조 1,568억 원으로 10.0% 늘었으며, 전체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8.8%로 전년동월 대비 1.9%p 확대됐다.

 

상품군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54.8%), 음·식료품(12.6%), 음식서비스(11.0%)가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였다.

 

거래액 규모는 음식서비스가 3조 5,619억 원(15.5%)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음·식료품(3조 2,193억 원, 14.0%), 여행 및 교통서비스(2조 9,479억 원, 12.8%)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방(-13.8%) 등 일부 패션 품목은 감소세를 보였다.

 

모바일 거래액은 특히 음·식료품(20.7%), 음식서비스(10.9%), 가전·전자(19.2%) 부문에서 크게 증가했다. 상품군별 모바일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9.4%)가 가장 높았고, 음·식료품(14.7%), 여행 및 교통서비스(11.6%)가 뒤를 이었다.

 

모바일 비중은 음식서비스(98.9%), 이쿠폰서비스(90.5%), 아동·유아용품(85.2%)에서 특히 높았다.

 

유통 형태별로는 종합몰 거래액이 12조 6,487억 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6.2% 증가했고, 전문몰은 10조 3,847억 원으로 8.7% 늘었다.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 전용몰 거래액이 17조 8,696억 원(7.1%↑), 온·오프라인 병행몰 거래액이 5조 1,639억 원(8.2%↑)으로 집계됐다.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은 28.6%로, 전년동월 대비 1.2%p 상승해 소매유통 시장에서 온라인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25년 7월 온라인쇼핑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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