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출기업 애로, ‘관세대응119’로 해결… 정부 원팀 출범 - 산업부·관세청·특허청 등 수출지원기관 총출동, 맞춤형 지원 본격화 - 관세확인·해외무역상담까지 원스톱 체험… 안덕근 장관 1일 영업사원 참여 - “시장 위기, 새로운 수출기회로 전환… 현장 기반 지원 지속 확대”

윤승원 기자

  • 기사등록 2025-03-26 12:25:10
기사수정

정부는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수출기업 700여 곳과 수출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수출기업 지원 종합 설명회’를 개최하고, 통상환경 변화에 대응한 ‘수출기업 맞춤형 지원 원팀’ 체계를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25. 3. 26(수) 10:00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통상환경 전환기, 수출기업 지원 종합 설명회」에 참석하여,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 공동 주최로 열렸으며, 관세청, 특허청,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 기관들이 참여해 △관세 대응 △무역금융 △대체시장 진출 △수출애로 해소 등 4대 분야별로 기업 맞춤형 지원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설명회에서는 먼저 산업부와 4개 수출지원 대표기관이 수요업계 협회들과 함께 ‘수출기업 총력지원 선포식’을 갖고, 협업 기반의 밀착 지원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자리에는 고광효 관세청장, 김완기 특허청장, 강경성 KOTRA 사장 등이 참석했다.

 

특히 KOTRA는 지난 2월부터 ‘관세대응119(1600-7119)’ 통합 창구를 운영 중이며, 수출기업들은 이 창구를 통해 관세확인부터 1:1 맞춤형 상담, 정부 지원사업 연계까지 단계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설명회 현장에는 총 70개의 1:1 컨설팅 부스가 설치돼 약 500여 개 기업이 국내 관세사 및 해외 무역관과 직접 상담을 진행했다. 미국, 멕시코, 인도 등 14개국 KOTRA 해외무역관과의 실시간 화상 연결 ‘오픈하우스’에는 100개 기업이 참여해 현지 시장 정보를 생생히 체험했다.

 

이날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자동차부품 수출기업 ‘지엠비코리아’의 1일 영업사원으로 직접 참여해 관세확인 시스템과 해외 상담을 체험하고, 애로 해소 과정을 점검했다. 안 장관은 “기술력과 전략이 있다면 시장의 위기를 오히려 수출기회의 창으로 바꿀 수 있다”며 “현장에서 체감 가능한 실질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강경성 KOTRA 사장도 “KOTRA는 85개국 131개 해외무역관과 12개 지방지원본부를 중심으로 수출기업 밀착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관세대응, 무역금융, 해외 지재권 보호, 대체시장 발굴 등 수출 전 과정에 대한 원스톱 지원 체계를 지속 고도화하고, 민간 협회 및 업계와의 협업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paxnews.co.kr/news/view.php?idx=51690
  • 기사등록 2025-03-26 12:25:10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윤석열과 악당들의 전성시대 윤석열이 건재하면 건재할수록 국민의힘은 내란 프레임에 더 단단히 포박되고 만다. 전한길이 설치면 설칠수록 국민의힘은 선거 승패의 열쇠를 쥔 중도층 민심으로부터 하염없이 멀어진다. 장동혁과 김민수가 나대면 나댈수록 국민의힘은 극우 파시스트 정당의 길로 치닫게 된다. 막내인 박민영의 활약상은 그야말로 청출어람이었다. 그의...
  2. 자동출입국심사 18개국으로 확대…외국인 40% ‘빠른 입국’ 가능해진다 법무부는 12월 1일부터 자동출입국심사 이용 가능 국가를 기존 4개국에서 18개국으로 확대해 전체 외국인 입국자 약 40%가 자동심사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법무부는 이날 독일·대만·홍콩·마카오에 한정됐던 자동출입국심사 허용 국가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핀란드, 포르투갈, 체코, 네덜란드, 헝가리, 호주, 뉴...
  3. KGM,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MZ 세대에 인기↑ KG 모빌리티(KGM)의 국내 최고 수준의 중고차 잔존 가치를 보장하는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이 MZ세대에 인기다.지난 11월 판매한 토레스 하이브리드 및 액티언 하이브리드 고객의 구매 유형을 살펴보니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을 선택한 고객 중 MZ 세대(20∼40세)가 62%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선수율 0%의 3.9%(48개...
  4. 정부, 겨울철 난방온도 20℃ 캠페인 가동…“생활 속 실천 필요”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2월 2일 서울 중구 온드림소사이어티에서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출범하고 난방온도 20℃ 유지와 문 닫고 난방 등 실천 방안을 국민에게 안내한다고 밝혔다.정부는 우리나라 국민의 겨울철 난방 사용이 과도하게 높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온 만큼, 올해도 적정 실내온도 20℃를 지키는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
  5. 신분증 확인과 결제를 한 번에…통신 3사 `PASS 신분증결제` 서비스 출시 SK텔레콤(CEO 정재헌), KT(대표이사 김영섭), LG유플러스(대표이사 홍범식) 등 이동통신 3사는 신분증 확인과 결제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PASS 신분증결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그동안 편의점이나 무인 자판기에서 술·담배 등 성인 인증이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려면 이용자가 신분증을 제시해 성인 여부를 확인받고, 별도로 ...
포커스 뉴스더보기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