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윤석열 정부, 일본의 환경파괴 범죄에 부역 말라" - "일본과 핵 오염수 투기에 공범...국민의 생명·안전 책임 저버려" 비판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23-08-24 12:27:55
기사수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하여 "윤석열 정부는 일본의 환경파괴 범죄에 더 이상 부역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국민과 역사, 미래세대의 심판을 자초하지 말기를 경고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세 시간쯤 후면 후쿠시마 핵 오염수가 바다에 버려지게 된다"며 "국제사회의 우려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국 일본은 인류 최악의 환경재앙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에 대해 "2차 세계대전 때 총과 칼로 태평양을 유린했다면 이제는 방사능으로 인류 전체를 위협하는 꼴"이라며, "역사는 2023년 8월 24일 오늘을 일본이 인류에게 또다시 씻지 못할 범죄를 저지른 날로 기록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도 환경재앙의 또 다른 주범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가 없다"며,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핵 오염수 투기 범죄에 정부여당은 누구보다 앞장서서 면죄부를 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집권세력으로서 책무는 완전히 망각한 채 그저 일본의 심기만 살폈다"며, "심지어 방류에 문제가 없다면서 대통령실 예산으로 오염수의 안전성을 홍보까지 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쯤 되면 윤석열 정권은 일본과 핵 오염수 투기에 공범이라는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며, "국민의 생명과 우리 영토의 안전을 수호해야 하는 신성한 책임을 저버린 용서 못할 정권"이라고 윤석열 정부를 강도높에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정권이 국민과 바다를 포기했다면 민주당이라도 나서서 지켜야 한다"며 "대한민국 바다를 핵 오염수 폐기장으로 만들려는 일본의 무도한 환경파괴 범죄에 힘을 다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오염수 해양 방류가 임박했다면서 "어민들과 수산업계의 피해가 심각하게 우려되는만큼, 피해국민들에 대한 조속하고 과감한 예산과 입법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총괄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먕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STOP'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5647
  • 기사등록 2023-08-24 12:27:55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