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민 기자
서울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누적 이동거리가 2023년 4월말 기준 3억 87백만km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구에서 달까지 최단거리를 38만 km로 가정했을 시 약 510회 왕복할 수 있는 거리이다. 누적 대여건수 또한 1.4억건을 돌파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따릉이 연간 이용건수는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며 급증하여 2022년 4,095만건으로 2021년 3,205만건 대비 27.7% 증가하고, 최초 시범운영 20만건(2011년 기준) 대비 204배나 증가했다.
특히 겨울철 비수기에도 일평균 대여건수가 5만건(2023년 1월 기준)을 돌파하는 등 취미나 레저용이 아닌 단거리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시 공공자전거는 2010년말 오세훈 시장 재임 시절 ‘서울바이크’라는 이름으로 여의도-상암지구에서 대여소 44개소 자전거 440대로 최초 시범운영 시행 후 2015년 ‘따릉이’ 이름으로 5대 거점(4대문 안, 여의도, 상암, 신촌, 성수동)에 대여소 150개소, 자전거 2,000대로 확대·구축하였고 현재까지 지속 발전 중인 대표적인 공유정책이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3년 정기권 이용 비율을 보면 2020년 74.8%, 2021년 77.9%, 2022년 80.3%로 정기권을 구매하여 이용하는 고정수요층이 늘어나고 있으며, 2023년 비수기인 1월에는 전체 대여건수 157만건 중 정기권 대여건수가 138만건으로 88.3%를 차지하였다.
정기권 기준으로는 2022년 정기권으로 대여한 3,290만건 중 180일권이 47.0%, 365일권이 32.5%를 차지하는 등 장기 이용권 이용 비율이 79.5%로 나타났다.
25개 자치구 중엔 2023년 4월 기준 강서구, 송파구, 영등포구 순으로 따릉이 이용량이 많았는데, 해당 자치구는 평지가 많으며 마곡, 잠실, 여의도 등 업무지구로 출퇴근하는 수요가 이용량에 반영된 것으로 보였다.
대여소별로는 2023년 4월 기준 출근 시간대(7시~9시) 대여가 가장 많은 대여소 10개 중 4개가 마곡지구 인근에 있었고 신도림역, 대방역, 문래동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반납 기준으로는 마곡나루역 5번 출구, 신한금융투자 앞, 대륭포스트타워6차 앞 등이 상위 10개 대여소에 포함되어 있어 마곡지구 내 이용, 여의도나 구로디지털단지로의 출근 등에 따릉이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퇴근 시간대(17~19시)는 마곡나루역 2번 출구, 롯데월드타워, 국민일보 앞, 구로디지털단지 앞 등이 대여건수가 많았고, 마곡나루역, 뚝섬유원지역, 발산역, 영등포역 등 지하철과 환승 수요가 있는 대여소에 반납건수가 많았다.
주말 오후 시간대(15시~18시)는 대여와 반납 모두 망원나들목, 뚝섬유원지역, 노들섬, 올림픽공원 등 대여소가 이용수요가 높아 한강 자전거도로를 활용하여 레저 목적의 이용 시민이 많은 것으로 보였다.
외국인 이용량은 2021년 18,693건에서 2022년 49,905건으로 전년 대비 167% 증가하였고,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19년 26,970건보다도 85% 증가하여 외국인의 자전거 이용량도 코로나 이전 수준 이상으로 회복하였다.
한편, 서울시는 금년에 자전거 재배치 효율화를 위해 집중관리 대여소 총 220개소에 전담 배송 인력을 확보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정비 효율 향상과 지역 상생을 위하여 따릉이포와 함께 지역자활센터 2곳을 추가 연계한 따릉이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수익구조 다변화를 위한 기업전용 따릉이 이용권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시각장애인 등 약자를 위한 대여소 점자블록 전수조사를 통해 따릉이 대여소 정비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며 시민들이 따릉이를 점차 단거리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교통 수요를 분산하여 교통체증 완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는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더욱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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