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종교계와 협력...저출생 위기 극복,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노력 - 오세훈 시장, 24일 `서울시-CBS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업무협약` - 교회 내 유휴공간 발굴해 서울형 키즈카페, 우리동네키움센터 등 우수돌봄시설 확충

이민호 기자

  • 기사등록 2023-03-24 14:23:38
기사수정

서울시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종교계와 협력에 나선다.

 

서울시가 종교계와의 협력으로 종교시설 내 유휴공간 등을 적극 활용해 집 가까운 생활권에 놀이 · 돌봄시설을 확충한다.

서울시가 서울형 키즈카페, 우리동네키움센터 같은 놀이‧돌봄시설을 지속 확충 중인 가운데, 종교계와의 협력으로 종교시설 내 유휴공간 등을 적극 활용해 집 가까운 생활권에 놀이·돌봄시설을 확충한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종교계를 매개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를 비롯한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을 확산시켜, 아이 키우는 일이 존중받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저출생은 복잡다양한 문제들이 얽혀서 나타난 문제인 만큼, 이 국면을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지자체 홀로 고군분투하기 보다는 종교·사회계, 기업 등 다양한 주체와 힘을 모아 해법을 찾아나간다는 목표다.

 

이와 관련해 오세훈 시장은 24일 14시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기독교 민영방송인 CBS와 `서울시-CBS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CBS는 2021년 11월 교계와 함께 ‘출산돌봄국민운동캠프’를 발족하고, 교계와 연계해 저출생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인구포럼, 출산돌봄 포럼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와 CBS는 대한예수교장로회 주요 교단과 기독교대한감리회, 한국기독교장로회,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등 대한민국 주요 교단 등 CBS와 협력관계에 있는 각 기독교 교단·기구들과 소통하며 5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5개 분야는 ▲양육자 존중 및 저출생 대응을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 전개 ▲교회의 유휴공간 발굴을 통한 서울형 우수 돌봄시설 조성 ▲서울시 양육친화서비스에 대한 연계 홍보 추진 ▲영유아, 아동 돌봄서비스 강화 등을 위한 강의 및 학술행사 개최 ▲기타 저출생 위기 극복 관련 협력사업 추진이다.

 

서울시와 CBS는 교회 내 유휴공간을 발굴해서 지역사회 우수 돌봄시설인 서울형 키즈카페, 키움센터, 어린이집 등으로의 전환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권역별로 교회 대상 사업설명회 등을 개최하고, 유휴공간이 있는 교회시설을 추천받아 심사를 통해 확정하면 해당 교회가 소재한 자치구가 그 공간을 돌봄공간으로 설치·전환해 운영할 전망이다.

 

아울러, 이번 협약을 계기로 CBS는 종교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서울시 돌봄·보육사업 및 저출생 대응 정책을 알리는 가교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서울시와 함께 엄마아빠의 삶을 존중하는 범시민 인식개선 캠페인 등도 추진하게 된다.

 

올해 하반기에는 저출생 극복을 위한 지자체·종교계 합동포럼을 공동 주최해 양육친화도시 구축을 위해 추진할 정책 모색과 저출생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한 협력을 공고히 해 나갈 예정이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3891
  • 기사등록 2023-03-24 14:23:38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