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방역당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재개 여부 주말 쯤 발표 - EMA,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특이 혈전 발생 인과성 검토결과 발표, 백신 접종 이익이 위험보다 크다…접종 지속 - 예방접종 추진단, 국내외 동향 및 이상반응 발생 현황 등 검토해 주말 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재개 결정

강희욱 기자

  • 기사등록 2021-04-08 15:14:06
기사수정

유럽의약품청(EMA)은 7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일부 특이 혈전 발생의 인과성에 대한 검토결과를 발표하며, 백신 접종 이익이 위험보다 크므로 접종을 지속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주말 중 일부 보류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의 재개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8일 전했다.

이에 관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하 추진단)은 국내외 동향 및 이상반응 발생 현황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주말 중 일부 보류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의 재개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8일 전했다.

 

추진단은 어제 코로나19 백신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를 토대로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예방적 차원에서 특수교육‧보육, 보건교사 등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잠정 보류‧연기한 바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과 혈전 발생 관련 유럽의약품청은 접종 후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매우 드문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질환은 백신 접종의 이상반응으로 간주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접종자 및 의료인의 인지‧조기발견 및 신속대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영국의 의약품건강제품규제청(MHRA)도 유럽의약품청의 발표에 대응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이익이 위험을 능가하므로 접종을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다만, 혈전과 관련된 특정 위험군에 대해서는 접종에 주의가 필요하며, 임신 등 혈전 위험이 높은 상황에서는 접종 시 의료진과 상의할 것을 권고했다.

 

추진단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재개와 관련한 향후 일정에 대해, 국내외 동향 및 발생사례를 충분히 분석하고 혈전 전문가 자문단, 백신 전문가 자문단,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후 주말 중 발표할 계획이다. 혈전 전문가 자문단 회의는 오늘 개최한다.

 

추진단 정은경 단장은 “백신 접종에서 ‘안전성’과 ‘과학적 근거’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겠다”면서, “예방적 차원에서 접종을 중단한 만큼,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과학적이고 안전한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5441
  • 기사등록 2021-04-08 15:14:06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