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해찬 "오늘 선거법 등 법안 상정···타협 문은 열어둔다" - 한국당과 대화 여지 남겨···"필리버스터 중에도 협상 문 닫지 않을 것"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19-12-13 10:05:35
기사수정

지난 9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정지호 기자)

[팍스뉴스=정지호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초 본회의를 열고 패스트트랙 법안을 처리하겠다고 선언한 계획을 그대로 이어갈 뜻을 밝혔다. 이 경우 13일(오늘) 본회의가 열리고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이 처리될 수 있다.


이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본회의를 열어 선거법과 검찰개혁법 등 개혁법안과 유치원 3법 등 민생법안을 상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총력저지를 준비하는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 여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만일 필리버스터를 한다면 그것을 보장하면서, 필리버스터가 진행되는 중이라도 협상의 문을 닫지 않겠다”며 협상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이 대표는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원칙에 동의하고 협상하면 언제든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비례대표제와 관련해서는 양보할 생각이 없음을 시사한 것이다.


지난 12일 자유한국당은 총력저지를 선언하고 장외투쟁에 나서고 있다. 특히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3일 자신의 SNS를 통해 “내일 오후 1시, 광화문으로 모이자. 거기서 하나되는 힘으로 싸우고 승리하자”며 광화문집회 참석을 독려했다.


다만,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협상의 여지를 남겼다. 그는 지난 12일 “민주당이 혈세농단, 국회농단을 자행한 불법집단을 해체하고 제1야당 자유한국당 앞에 당당히 나선다면, 여당이 역사에 씻지 못할 죄를 짓는 길을 막기 위해 우리는 논의할 수 있다”며 4+1협의체 해산을 조건으로 협상할 의지가 있음을 밝혔다.


한편, 문희상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을 소집했다. 회동이 성사될 경우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문제와 임시국회 의사일정에 대한 합의점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7890
  • 기사등록 2019-12-13 10:05:35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