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레일, 용역업체 `거짓 점검 기록` 알고도 수수방관 - 5km 거리 ‘분신술’ 점검? 용역업체, 11분만에 끝내고 1시간 걸렸다 허위보고 - 용역업체 카톡 인증샷과 국가승강기정보센터 기록 불일치 사례 다수 발견돼 - 유경준 의원 “허술한 점검으로 사고 방지 못해...코레일은 관리·감독에 책임감 가져야”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3-07-26 15:32:59
기사수정

코레일이 관리하는 에스컬레이터 보수·점검 용역업체가 수내역 6월 사고 전 마지막 점검 결과를 ‘거짓’으로 입력했고, 코레일은 이를 방관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강남병, 국토교통위)이 한국승강기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5월 11일 13시부터 수내역 7호기를 점검한 직원 한 명이 같은 시간에 3정거장 떨어진 오리역을 동시에 점검한 것으로 되어 있다.

 

국가승강기정보센터 거짓 기록

해당 업체는 수내역 7호기를 10일에 점검했는데 11일로 잘못 기록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코레일은 사고 한 달이 지나도록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점검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확인조차 하지 않은 셈이다.

 

코레일은 사고 뒤에야 승강기 점검 체크리스트에 코레일 직원 입회 확인하겠다는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그동안 코레일 승강기 점검이 얼마나 허술했는지 보여주는 증거다.

 

점검기록 불일치 문제에 대해 코레일은 점검을 증빙할 cctv 영상은 2주만 보관한다는 이유로 부재하며, 실제 점검 인증샷을 카톡방으로 제출받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점검기록과 인증샷 상의 실제 점검시간도 불일치했다. 예를 들어, 수내역 7호기의 경우 점검기록이 1시간으로 되어있으나 실제로는 11분 만에 점검이 끝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승강기안전공단 기록과 카톡 기록 비교

승강기안전관리법에 따르면 점검기록을 거짓으로 입력할 경우 최대 500만원 과태료 대상이다.

 

유경준 의원은 “평상시 점검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관리를 소홀히 했다는 증거가 드러나고 있다”며, “허술한 점검으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지 못한 만큼 관리 감독에 대해 더욱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5294
  • 기사등록 2023-07-26 15:32:59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국토부, 도심항공교통 K-UAM 핵심 기술개발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도심항공교통(UAM)의 본격 상용화 시점인 성장기(’30년∼)를 대비하여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 사업을 착수한다고 14일 밝혔다.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은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 수직이착륙장 기반 차세대 첨단교통체계이다. 국토부가 주관하고 기상청이 참여하는 ...
  2. 尹 대통령, 스물다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개최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오전 서울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고맙습니다, 함께 보듬는 따뜻한 노동현장’을 주제로 스물다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민생토론회는 약 1개월 반 만에 개최되는 회의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5월9일 취임 2주년 국민보고에서 국민의 삶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가, 현장 중심으로 ...
  3. 尹 대통령, "국민통합의 가장 중요한 토대는 `성장`, 경제 역동성 높일 것" 윤석열 대통령은 5월13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민통합, 미래로 가는 동행’을 주제로 `국민통합위원회 2023년 하반기 성과보고회`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는 작년 8월 출범한 2기 국민통합위원회의 하반기 주요 활동 성과를 보고하고, 민생현장 소통을 통해 발굴한 정책 제안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국민통합...
  4. 기아, ‘더 뉴 EV6’ 계약 개시...상품성 강화에도 전 트림 가격 동결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가 더욱 완벽해진 모습으로 돌아왔다.기아가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 전용 전기차 ‘더 뉴 EV6(The new EV6, 이하 EV6)’의 계약을 14일(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기아는 EV6의 상품성을 대폭 강화하면서도 전 트림의 가격을 동결해 뛰어난 상품 경쟁력을 확보했다.2021년 8월 출시된 EV6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
  5. 대한민국은 왜 외교 후진국인가 대외변수로부터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소규모 개방경제로 한국을 습관적으로 정의하면서도, 그와 동시에 내정과 외치가 별개로 돌아가는 미국식 세계관을 뼛속 깊이 체득한 사람들이 대한민국 외교 정책을 오랫동안 좌지우지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테다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