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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스텔란티스‧BMW‧아우디 등 2만 9092대 리콜 - 총 26개 차종 2만 9092대 제작결함 발견…자발적 리콜 실시 - 지프 체로키 등 5개 차종 9052대,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2-01-21 14:5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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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스텔란티스코리아, BMW코리아, 혼다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현대자동차, 테슬라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제작·수입 및 판매한 총 26개 차종 2만 909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 리콜에 들어간다고 21일 밝혔다.

 

리콜 대상 자동차 시계 방향으로 스텔란티스코리아 `지프 체로키`, BMW코리아 `BMW X6 xDrive40i`, 혼다코리아 `파일럿`,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Q5 45 TFSI qu.`, 현대자동차 `싼타페`, 테슬라코리아 `모델 S` (사진=국토교통부)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지프 체로키 등 5개 차종 9052대는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엔진오일이 부족할 경우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아 지속 운행 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월 3일부터 스텔란티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또한, BM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BMW X6 xDrive40i 등 8개 차종 7547대는 차량 전면부 그릴에 설치된 등화가 광도 기준에 미달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25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혼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파일럿 4532대는 보닛 걸쇠장치의 강성 부족에 의한 파손으로 주행 중 보닛이 열려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월 7일부터 혼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다음으로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Q5 45 TFSI qu. 등 8개 차종 4301대는 통신 중계 제어 장치 내 수분 유입에 따른 단락으로 주행 중 엔진 출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월 7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싼타페 등 2개 차종 1925대는 계기판 제조 불량으로 영하 20도 이하 등 특정 상황에서 계기판 화면이 상·하로 반전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0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테슬라코리아의 경우 수입·판매한 모델 S 1541대의 보닛 걸쇠장치의 설치 불량으로 걸쇠장치가 정상적으로 잠기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24일부터 테슬라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끝으로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TGX 트랙터 194대는 전기작동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작업등이 차량 속도 20km/h를 초과하더라도 소등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21일부터 만트럭버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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