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정은 ‘한반도 비핵화' 재확인, 남북정상회담 18~20일 개최 - 방북 특사단, 정상회담 일정·비핵화 의지 확인·군사적 긴장완화·공동연락사무소 개소 합의

오종호 기자

  • 기사등록 2018-09-06 11:46:11
기사수정

종전선언과 북한 비핵화 실천을 위한 북미 간대화가 교착상태에 빠진 상황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 실천의지를 재확인하면서 남북, 북미 간 협력을 강조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5일 특사단으로 방북해 김정은 위원장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5일 특사단으로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6일 오전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며 3차 남북정상회담은 18일부터 2박 3일 간 평양에서 열기로 했다고 말했다.


특사단은 김영철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등 북측고위인사들과 정상회담 일정, 비핵화 의지 확인, 군사적 긴장완화, 공동연락사무소 개소 등에 대해 구체적인 합의를 했다.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2박 3일간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 경호, 통신, 보도에 관한 고위 실무협의를 내주 초 판문점에서 갖기로 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판문점선언 이행 성과 점검 및 향후 추진방향을 확인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및 공동번영을 위한 문제, 특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정 실장은 김정은 위원장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본인의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해 남북 간에는 물론 미국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또 남북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상호 신뢰 구축과 무력충돌 방지에 관한 구체적 방안에 합의하기로 했으며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남북정상회담 개최 이전에 개소하기로 합의했다. 


정의용 실장 등 5명의 특사단은 5일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위원장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으며, 고위급회담에 이어 만찬을 마치고 귀환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171
  • 기사등록 2018-09-06 11:46:1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