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봄철 야외활동 시 말벌 주의 당부 - 국립수목원, 말벌 피해 예방을 위한 “산림 말벌 바로알기” 발간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0-03-23 11:08:18
기사수정

 국립수목원, 말벌 피해 예방을 위한 “산림 말벌 바로알기” 발간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말벌들이 동면에서 깨어 주로 활동하는 시기에 맞춰 우리나라 산림에 분포하는 말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모아 “산림 말벌 바로 알기”를 발간했다.

본 책자에는 한반도에 서식하는 말벌과 중에서 단독생활형인 호리병벌류를 제외한, 사회성인 말벌류와 쌍살벌류 30여종의 정보가 담겨 있다.

국립수목원은 “산림 내 포식성 말벌류의 분류 및 생태학적 연구”를 통해 말벌 종류에 따라 집을 짓는 곳, 출현시기, 독성 강도 조사 및 대처요령 등 국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구축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산림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말벌을 대상으로 사진, 발생시기, 크기, 동정포인트, 생태를 자세히 설명해 현장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했으며 말벌에 대한 잘못된 상식으로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말벌 상식 팩트체크를 수록했다.

‘산림 말벌 바로 알기’는 국립수목원 누리집의 ‘연구간행물’에서 누구나 내려받아 볼 수 있다.

국립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김창준 박사는 “이번 책자는 급증하고 있는 말벌에 의한 쏘임 사고를 예방하고 현장에서 올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필드가이드북 형태로 제작했으며”, 또한 “누구나 쉽게 알아보도록 사진과 함께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해, 말벌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 잡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8744
  • 기사등록 2020-03-23 11:08:18
포커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