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간]중년 이후 삶의 재구성 '빅시프트'

온라인뉴스부 기자

  • 기사등록 2015-04-29 11:30:33
기사수정

마크 프리드먼 지음·한주형,이형종 옮김·한울·2만6000원

우리는 기대수명 70세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인생지도를 보며 살고 있다. 이 낡은 지도는 중년기 이후를, 늙었으니 일을 그만두고 쉴 시기, 즉 노년기라고 안내한다. 그런데 100세 시대인 오늘날 그 여정은 30년 더 늘어났다. 그러니 이 낡은 지도를 들고 다음 목적지로 향하는 중년의 마음은 막막하다. 이 책은 우리 인생지도에서 아무 대책없이 방치되어 있는 중년과 노년 사이의 그 긴 여정을 '앙코르 단계'라고 부르며,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걸어가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앙코르 커리어'를 실현한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이 새로운 인생단계가 개개인에게 인생의 새로운 절정이 될 것이고, 이들 개개인이 사회의 짐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의 수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적자원이 될 수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부동산 중개업자로서 의미를 찾지 못하다가 우연히 환경문제에 눈을 뜬 뒤로 지속가능한 개발에 관한 부동산업자 대상 교육과정을 만든 매켄지, 은행에서 중견간부로 근무한 경험과 은퇴 후 중고차 판매 경험을 바탕으로 지방 저소득층 구매자들의 선택을 돕는 비영리단체를 설립한 체임버스 등의 이야기가 소개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7070
  • 기사등록 2015-04-29 11:30:33
포커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