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민주, 노웅래 이수진 '컷오프'…'친명' 박찬대 장경태 단수공천 - 4곳 전략지역구 추가 지정…안규백·박범계 등 단수공천 대부분 친명계 - '4년전 171표차 패배' 남영희, 인천 동미추홀을서 與 윤상현과 리턴매치

강희욱 기자

  • 기사등록 2024-02-22 17:00:01
기사수정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서울 마포갑과 동작을, 경기 광명을, 경기 의정부을 등 4곳을 전략 지역구로 정했다.


민주당 공천심사결과 발표하는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공천심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이런 내용의 추가 전략지역구 지정 및 5차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략 지역으로 선정된 곳의 현역은 각각 노웅래(4선·마포갑)·이수진(초선·동작을)·양기대(초선·광명을)·김민철(초선·의정부을) 의원이다.


전략 지역으로 지정되면 전략공관위가 공천을 결정한다. 이 경우 영입 인재 등을 전략 공천할 수도 있고, 제한 경선을 진행할 수도 있다. 제한 경선은 경선 대상자 수나 방식을 기존 기준과 달리 정하는 것을 뜻한다.


해당 지역구 현역인 노웅래·이수진·김민철 의원은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된 것으로 보인다. 또 이들 지역구에 공천을 신청한 예비후보들도 다 같이 공천에서 배제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양기대 의원은 제한 경선 대상이 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5차 심사는 총 17개 지역구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단수공천 지역은 12곳, 경선 지역은 4곳으로 정했다. 경북 경산에 단독 입후보한 유용식 예비후보는 심사 결과 '공천 배제' 판정을 받았다.


민주당은 안규백(4선·서울 동대문갑)·박범계(3선·대전 서을)·박찬대(재선·인천 연수갑), 장경태(초선·서울 동대문을) 등 현역 의원 10명을 기존 지역구에 단수 공천하기로 했다.


이들 4명을 비롯해 강준현(초선·세종을), 송옥주(재선·경기 화성갑), 허영(초선·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 임호선(초선·충북 증평진천음성), 문진석(초선·충남 천안갑), 강훈식(재선·충남 아산을) 의원 등이다.


나머지 2곳은 인천 동미추홀을과 충남 논산계룡금산으로 각각 남영희 전 지역위원장, 황명선 전 논산시장이 단수 공천됐다.


질의에 답하는 임혁백 공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관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공천심사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단수공천을 받은 12명은 대부분 친명(친이재명)계다. 최고위원인 박찬대 의원은 이 대표의 최측근이며, 장경태 의원 역시 친명계 최고위원 중 하나다.


전략공관위원장인 안규백 의원, 문재인 정부 마지막 법무부 장관을 지낸 박범계 의원, '7인회' 멤버인 문진석 의원도 친명계로 분류된다. 남영희 전 위원장과 황명선 전 논산시장 역시 친명계 원외 인사다.


경선지는 서울 도봉을, 인천 중강화옹진, 인천 동미추홀갑, 충북 충주 등 4곳이다.


도봉을은 현역 오기형 의원과 강민석 전 대통령비서실 대변인이, 동미추홀갑에선 현역 허종식 의원과 손호범 전 전국금속노조 현대제철지회 홍보부장이 각각 맞붙는다.


인천 중강화옹진에선 이동학 전 최고위원과 조광휘 전 인천시의원,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의 3자 경선이, 충북 충주의 경우 김경욱 전 국토교통부 2차관과 박지우 전 지역위원장, 맹정섭 전 지역위원장 간 3파전이 각각 치러진다.


21대 총선 당시 인천 동미출홀을에 출마한 여야 후보들21대 총선 당시 인천 동미출홀을에 출마한 여야 후보들 왼쪽부터 민주당 남영희·미래통합당 안상수·무소속 윤상현 [자료사진]

이날 민주당 단수공천 지역이 12곳 추가되면서 일부 지역은 여야 본선 대진표가 완성됐다.


인천 동미추홀을에선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과 남영희 전 위원장의 '리턴 매치'가 성사돼 눈길을 끈다.


4년 전인 21대 총선 당시 무소속으로 출마한 윤 의원은 남 전 위원장을 단 171표 차로 꺾고 4선 고지를 밟았다.


서울 동대문을에선 국민의힘 김경진 전 의원과 민주당 장경태 의원, 인천 연수갑에선 국민의힘 정승연 전 당협위원장과 민주당 박찬대 의원이 각각 맞대결한다.


충남 천안갑은 국민의힘 신범철 전 국방부 차관과 민주당 문진석 의원, 경기 화성갑에선 국민의힘 홍형선 전 국회사무처 사무차장과 민주당 송옥주 의원이 격돌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9529
  • 기사등록 2024-02-22 17:00:0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