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여년간 지역 흉물되는 오류시장..."믿을 만한 주체가 개발해야" - 지난 2차례 민간개발 좌초...구로구청 역할 강조

이영호

  • 기사등록 2019-06-14 17:55:09
기사수정

5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서울시 구로동 오류시장이 지난 10여 년 동안 지역 흉물로 변해가고 있지만 지역 관할인 구로구청은 ‘절차’만 강조하며 정비사업 추진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사진 = 정지호 기자)

5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서울시 구로동 오류시장이 지난 10여 년 동안 지역 흉물로 변해가고 있지만 지역 관할인 구로구청은 ‘절차’만 강조하며 정비사업 추진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구청이 앞서 2차례 무산된 오류시장 정비사업 과정에서의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보였던 것과 대조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또 시장 상인과 주민들은 구청이 나서는 ‘공공개발’을 제시하고 나섰지만 ‘묵묵부답’인 구청이 인근의 고척근린시장 및 남구로시장과 차별하고 있다는 볼멘소리도 있는 실정이다. 


14일 구로구청과 오류시장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오류시장은 민간사업자에 의해 두 차례 정비사업이 추진됐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좌초됐다. 


이 과정에서 지역 토박이 상인 3분의 2는 삶의 터전을 떠났다. 남아 있는 16개 점포 상인들은 ‘공공개발’이라는 대안을 찾고 지역 정치인 및 주민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있다.


이날 찾은 오류시장은 오류역 주변의 활기찬 분위기와는 다르게 스산했다. 1968년 문을 연 이후 지역 주민들의 발길로 북적이던 모습은 더 이상 찾아보기가 힘들었다.


지난 10여 년간 오류시장은 큰 우여곡절을 겪었다. 2005년 오류시장(주)가 진행한 시장정비사업은 결국 ‘사기극’이라는 결과를 낳으며 많은 상인들이 피해를 입었다. 


이후 현재 오류시장의 가장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는 신산디엔아이가 시장 지분 80%를 헐값에 인수하면서 다시 정비사업이 추진됐다. 


하지만 이마저도 구청의 오류시장정비사업추진계획 승인 추천 과정에서 법적 동의율 60%를 맞추기 위한 ‘지분 쪼개기’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결국 지난해 2월 행정소송에서 패소하며 정비사업 ‘무효처분’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잇따른 민간개발 좌초...믿을 만한 주체가 개발해야 


5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서울시 구로동 오류시장이 지난 10여 년 동안 지역 흉물로 변해가고 있지만 지역 관할인 구로구청은 ‘절차’만 강조하며 정비사업 추진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사진 = 정지호 기자)

오류시장 상인과 지역 정치인 및 주민들은 지난달 20일 ‘오류시장 공공개발을 위한 주민토론회’를 열고 공공개발 현실화를 모색했다.


이를 위해 당시 토론회에서는 구로구청과 구청장이 오류시장 공공개발에 대한 청사진을 내놓고 중앙부처 및 서울시와 연계해나가는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행정 의지가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서효숙 오류시장대책위원장은 “오류시장 주변에는 호텔이 많이 있다. 한국으로 관광 온 중국인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며 “오류시장을 관광형 시장으로 만들어 지역경제에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 시장 도시재생사업에 소극적인 구로구청 의지 있나?


지난달 8일 구청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에는 오류시장 정비사업추진과 관련한 민원이 게시됐다.


게시글에는 “토지 등 소유자가 정비사업을 결정해야하나 자본의 열악함으로 일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고, 대 주주는 사업에서 손을 땔 계획을 가지고 있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같다”며 “새 투자자가 나오기 전까지 주민들을 위해 구청에서 철거작업을 하고, 나중에 소급해 비용을 청구해줬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구청에서는 이 성 구청장 명의로 “오류시장은 토지 등 소유자가 개발방법을 결정하고 사업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진행하는 정비사업”이라며 “사업추진을 위한 추진위원회가 구성돼 관련규정에 따라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정비사업이 완료되면 오류동의 상권 회복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 구청도 일부 반대를 하고 있는 토지 등 소유자와 대화하고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구청 관계자도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토지 등 소유자의 계획 수립 단계 과정에 있다”라며 “계획이 수립되면 공람 공고 등 절차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말만 되풀이 했다.


이 같은 구청의 소극적인 입장은 이전에 시장 정비사업이 추진될 때와는 구청의 태도가 다르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희서 구로구의원(오류 수궁권)은 “2005년 오류시장(주)가 진행한 시장정비사업은 결국 사기극으로 이어졌고, 오류시장은 침체기로 접어들었다”며 “이후 현재 오류시장 대지분자(신산디앤아이)가 시장 지분 80%를 50여억 원에 공매로 인수해 정비사업이 다시 추진됐다”고 앞선 주민토론회에서 말했다.


이어 그는 “추진 당시 구청이 일방적으로 밀어주는 것 아니냐. 사기도 있고 법적으로 위반하는 것일 수도 있을 텐데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구청은 모두 책임지겠다는 자세로 정비사업을 적극 밀어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구청이) 행정절차를 최소한으로 간소화시켜주고, 오류시장 정비사업은 아파트형 주상복합건물 형태로 계속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 문화, 전통, 삶이 숨쉬는 공동체 공간으로 재생되기를


시장 주변 주민들은 지역 흉물로 변해가는 오류시장이 조속한 공공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활기를 되찾기 바라고 있다. 


오류시장대책위 사무실 옆 공터에는 주민들의 염원이 담긴 메모들이 빼곡히 붙여져 있다.


“체육센터, 무료 어린이 놀이터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주차장, 오피스텔, 마트, 도서관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오류초등학교 3학년 반장)”, “우리도 인격체이고 하고 싶은 게 많아요, 하고 싶은 것들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너무 없어요(청소년)”, “궁동도서관 가기 싫어요. 너무 멀어요. 가까운 곳에 도서관이 필요해요(오류초 학부모)”라는 등의 글들이 적혀있다.


이 밖에 “문화, 전통, 삶이 숨쉬는 공동체 공간으로 재생되기를 바랍니다” “공영주차장과 문화센터, 스포츠센터 등 문화 생활을 즐길수 있는 시설들이 생겼으면 좋겠어요”라는 글도 눈에 띄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867
  • 기사등록 2019-06-14 17:55:09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