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방행정전산서비스 모두 정상화 확인...서비스 안정화 주력 - 이상민장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현장방문, 두 번째 대책본부회의 주재 - 지자체 지방행정정보시스템 부하테스트 현장(청운효자동 주민센터) 방문

김호은 기자

  • 기사등록 2023-11-20 00:51:31
기사수정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19일 11시 30분,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을 방문해, 현장에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오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방문해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대응 상황 등을 청취하고 있다. 

이 장관은 정부24 서비스 가동 상황,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 점검 결과 및 보완 필요사항, 조치 계획 등을 상세히 점검했다.

 

이 장관은 “지방행정정보통신망 및 네트워크 서비스 구간별 정밀 테스트를 추가적으로 실시하고 지속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속한 서비스 안정화가 가장 큰 목표라는 것을 명심하고 정부24 등 재개된 서비스가 문제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24의 경우, 11월18일 09시 재개 이후 현재까지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다. 18일 재개된 이후 주민등록발급 등 24만여 건의 민원이 정상적으로 처리되고 있다.

 

또한, 지난 18일 오후 3시부터 지자체와 현장점검한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의 점검 결과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의를 마친 이상민 장관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모니터링 상황실에 직접 방문하여 민간전문가와 공무원에게, “현재 재개된 서비스가 보다 안정화되어 내일부터는 국민께서 불편을 겪지 않아야 한다”고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번 장애의 원인은 새올인증시스템에 연결된 네트워크의 장애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해당 장비를 교체한 이후 서비스를 정상 재개했다.

 

지난 17일 오전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의 접속오류가 발생하여 이에 원인 분석을 한 결과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에 접속하는 GPKI인증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GPKI인증시스템의 서버 등을 모두 점검 분석한 결과, 인증시스템의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L4스위치)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이를 18일 새벽에 교체하고 안정화 작업을 한 이후 테스트를 거쳐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재개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를 찾아 지방행정전산서비스인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 주민등록시스템, 행복이음 등에 대한 정상작동 여부를 점검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한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19일 오후 3시경에 지방행정정보시스템 부하테스트 현장인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를 방문했다.

 

이날 현장에서 이 장관은,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 주민등록시스템, 행복이음 등에 대한 정상작동 여부를 직접 확인했다.

 

특히, 자치단체 담당자들의 개인별 업무처리를 위한 행정포털 연계 시스템 접속 테스트, 업무시스템 메뉴별 정상 작동 여부 등을 현장의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직접 물어보며 점검했다.

 

이외에도 민원서류 발급 장애에 따른 임시발급 준비사항과 수기접수 준비사항 등 국민 불편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들을 점검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의 협조를 받아 18일에 이어 19일 오후 2시에 지방행정정보시스템 정상작동 상황을 점검했다.

 

작동상황 점검은 지자체 민원 공무원이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에 직접 접속하여 서비스 작동 상황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7321
  • 기사등록 2023-11-20 00:51:3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