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 자치구 무차별범죄 대응 비상…CCTV 늘리고 순찰 강화

김전태 기자

  • 기사등록 2023-08-30 09:10:01
기사수정

서울 자치구들이 잇단 무차별 범죄(이상동기 범죄) 대응을 위해 폐쇄회로(CC)TV를 확대 설치하고 순찰을 강화하는 등 사각지대 해소에 주력하고 있다.


도봉구, 무차별범죄 대응 대책회의 개최 

29일 각 자치구에 따르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연말까지 관내 범죄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지능형 CCTV 340대를 추가 설치하기로 했다.


우범지역에 198대, 가족 단위 유동 인구가 많은 어린이공원과 안양천변에 142대를 각각 구축한다.


현재 구는 1천141개소에서 총 3천609대의 방범 카메라를 운영 중이다.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이상행동을 선제적으로 감지하는 지능형 CCTV를 확충하면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출동·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구는 기대했다.


아울러 공원과 산책로에 범죄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한 방범카메라를 현 350대에서 2025년까지 450여대로 늘릴 예정이다.


각종 범죄, CCTV 사각지대, 민원 정보 등을 토대로 최적의 CCTV 설치 장소를 선정하는 '빅데이터 종합 분석'도 시행한다.


또 연말까지 통합관제센터를 확장 이전해 통합관제와 스마트 서비스를 융합한 '스마트 양천 도시통합관제센터'를 개소한다.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11월 초까지 범죄·다중밀집 지역에 CCTV를 확충하고 이를 통합관제센터와 연동할 계획이다.


사업비 약 18억5천만원을 투입해 방범 69곳 150대, 인파관리 14곳 54대, 주정차 단속 2곳 9대 등 총 85곳에 카메라 213대를 추가 설치한다.


방범용 CCTV 위치는 용산경찰서와 협의해 설치가 시급한 우범지역을 우선 선정했다.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서울시 빅데이터 분석 자료도 참고했다.


인파관리 CCTV는 이태원역 인근, 퀴논길, 한남동 카페거리, 용리단길 등 방문객이 집중되는 곳에 알림 조명(로고젝터) 시설과 함께 설치한다. 알림 조명은 인파 밀집을 경고하는 문구 등을 표시해 주의를 환기하는 기능을 한다.


모든 방범·인파관리용 CCTV에는 통합관제센터와 양방향 통화가 가능한 IP비상벨이 달린다. 위급 시 CCTV 영상과 함께 현장 상황을 직접 전달해 신속한 범죄 대응이 가능하다고 구는 설명했다.


범죄 예방을 위해 노후 보안등 765개를 LED로 교체하고 12곳에 LED 보안등을 신설하는 작업도 연말까지 이어간다.


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무차별 범죄 대응을 위한 '생활안전팀'을 신설하기로 했다. 전담팀 신설 전까지는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한다.


전담팀을 중심으로 CCTV 미설치 지역 등 치안 취약지역을 전수 조사하고 범죄예방디자인(셉테드·CPTED) 확대 적용 방안을 검토한다.


또한 보안등 조도 개선, 지능형 CCTV 확대 설치, 공원 안전순찰대 운영·드론 순찰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경찰, 자치경찰위원회, 자율방범대 등과 협력해 골목길, 산책로뿐만 아니라 전통시장과 대규모 유통센터 등 이용객이 많은 곳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고 주민을 대상으로 호신술 교육과 호신용품 대여도 실시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5740
  • 기사등록 2023-08-30 09:10:0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