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군전사자 7명 유해 봉환…윤 대통령, 최고 예우로 맞아 - 26일 하와이서 한국전쟁 전사자 7위 봉환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23-07-27 10:58:24
기사수정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6‧25전쟁 국군전사자 유해봉환 행사를 주관하고, 70여 년 만에 고국으로 돌아온 유해를 최고 예우로 맞이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월26일 정부 출범 후 첫 6‧25전쟁 국군전사자 유해봉환 행사를 주관했다.

미국 하와이에서 국군전사자 유해 7위를 봉환한 공군 특별수송기(KC-330)는 이날 오후 8시15분쯤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 착륙했다.

특별수송기는 미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에서 유해를 인수한 뒤 이날 오전 6시 미국 하와이 히캄 공군기지에서 출발했다.

전사자를 태운 수송기는 방공식별구역(KADIZ) 진입 시부터 공군 F-35A 편대 호위를 받았으며, 전사자 중 유일하게 신원이 확인된 고(故) 최임락 일병의 고향인 울산 지역 상공을 거쳐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밤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유해봉환식에 참석했다. 특별수송기 앞에 도열해 유해가 조국의 땅에 첫발을 내디딜 때, 예포 21발과 함께 거수경례로 예우를 표했다.

 

이날 봉환식에는 한국 측에선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승겸 합참의장, 박정환 육군참모총장,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등이, 미국 측에서는 필립 골드버그(Philip Goldberg) 주한 미대사, 폴 라캐머라(Paul J. LaCamera) 한미연합사령관 등이 참석했다.

 

한편 한미 양국은 지난 25일(현지시간, 한국 기준 26일 06:00) 하와이 히캄 공군기지에서 6·25전쟁 정전 및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이해 신범철 국방부차관과 존 아퀼리노(John C. Aquilino) 인도태평양사령관을 한미 양국 대표로 하여 `국군전사자 유해 인수식`을 거행했다.

이번에 미측으로부터 인수한 국군전사자 7위를 포함하여 2012년 이후 현재까지 총 7차례에 걸쳐 313위의 국군전사자 유해를 인수했으며, 이 가운데 현재까지 총 19분의 신원이 최종 확인되었다.

 

인수식 행사에는 양국의 대표를 비롯하여 오영대 국방부 인사기획관과 이근원 유해발굴감식단장, 이서영 하와이 총영사, 켈리 맥케이그(Kelly K. Mckeague) 미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efense POW/MIA Accounting Agency, 이하 DPAA) 국장, 마틴 키드(Martin S. Kidd) 유엔사령부 대표와 현지 참전용사 등이 참석했다.

양국 대표인 신범철 차관과 아퀼리노 사령관의 추모사를 시작으로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장, 미 DPAA 국장, 유엔사령부 대표가 유해 인계·인수서에 공동으로 서명하고, 신원이 확인된 고 최임락 일병의 유해를 미측으로부터 유엔사를 거쳐 한측으로 인계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고 최임락 일병의 유해는 유가족(조카)인 최호종 해군 상사가 큰아버님을 직접 모심으로써 그 의미를 더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5306
  • 기사등록 2023-07-27 10:58:2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