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원희룡, 양평고속도로 관련 `사과 거부`..."이해찬·이재명부터 사과해야" - 26일 국회 국토위 전체회의서 양평고속도로 사업 특혜 의혹 두고 공방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23-07-26 17:26:35
기사수정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더불어민주당이 26일 국회에서 `서울-양평고속도로(이하 양평고속도로)` 사업 특혜 의혹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은 원 장관의 `백지화 선언`, 자료제출 부실 등을 놓고 사과를 요구했고, 이에 대해 원 장관은 "이재명·이해찬의 사과가 먼저"라고 반격했다.

 

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과 관련한 의원들의 자료요청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양평고속도로 백지화 논란 등에 대해 원 장관 등에게 현안질의를 할 예정이었다. 민주당 의원들은 회의 시작부터 국토부의 자료 제출 거부와 누락 등을 거론하며 원 장관의 사과를 요구했으나 원 장관이 이를 거부했고, 이에 의원들의 고성과 항의가 이어졌다.

 

국토위 야당 간사인 민주당 최인호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야당 위원들이 7월 초부터 국토부에 자료요청을 했는데 2주 넘게 안주다가 지난 일요일 자료를 공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그나마 공개한 자료도 국토부가 편집, 조작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원 장관의 사과부터 받고 현안질의를 시작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박상혁 의원도 "과업수행 계획서에서도 오염된, 누군가 손 댄 흔적이 발견됐다"면서 "헌법기관의 정당한 문제제기를 괴담이라고 하는 장관과 어떻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겠느냐"고 사과를 요구했다.

 

국토위 여당 간사인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은 “자료가 오염됐고 조작됐고 문제가 있다고 그러면 오늘 회의는 할 필요가 없다”며 “처음부터 사과 운운하면 이 회의를 하지 말자는 것과 똑같다”고 반박했다.

 

원희룡 장관은 민주당 측이 사과 요구에 “그런 문제들을 우리가 질문하고 답변하기 위해서 오늘 현안질의가 마련된 것이 아니겠느냐”며 “제가 아직 보고도 시작을 안 했는데 사과부터 해라. 순서에 맞지 않다고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 김민기 국토위원장이 "7월17일 현안질의가 예정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때까지 자료 제출을 상당 부분 안 했다"고 지적하자 원 장관은 “우선 자료제출에 고의 누락 또는 고의 제출 거부 또는 조작 이렇게 아까 주장들을 한 것 같다. 전부 다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페이지가 빠진 걸 얘기하시는데 굳이 따지면 국토부의 입장을 뒷받침하는 자료인데 그걸 저희가 왜 숨기느냐”며 “실무자에게 왜 빠뜨렸느냐고 하니까 자료가 워낙 방대해서 단기간에 자료 작업을 하다 보니까 실수가 있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이 사과할 의사가 있느냐고 원 장관에게 묻자 “사과할 내용이 없다”고 거듭 거부했다. 원 장관은 “이 모든 사태가 이 지경까지 온 것은 지난 6월 15일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가 난데없이 특혜 의혹을 민주당 당원 교육인가 그런 자리에서 했다”며 “그 다음 민주당에서 이재명 대표가 TF까지 만들어가면서 사실상 지시를 해서 왔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과연 이게 괴담인지 아닌지도 제가 밝힐 것이고 사과를 한다면 이 사태를 이렇게 거짓 선동으로 몰고 왔던 민주당 전·현 대표 두 분부터 사과를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5300
  • 기사등록 2023-07-26 17:26:35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