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물류 스타트업 로비고스, 말레이시아 팍슨 백화점과 계약 체결 - 무역협회-팍슨 그룹 해외 현지 테스트베드 사업 성과 - 무협, 19년도부터 국내외 테스트베드 사업 진행…국내 스타트업 164개사의 실증 지원 - 올 하반기도 20여 곳에서 테스트베드 사업 진행 예정

윤승원 기자

  • 기사등록 2023-07-12 13:07:00
기사수정

한국무역협회(KITA)가 지난해 실시한 말레이시아 대기업 팍슨 그룹(Parkson Group)과의 스타트업 테스트베드 사업이 성과를 거뒀다.

 

한국무역협회는 12일 삼성동 스타트업브랜치에서 국내 물류 스타트업 로비고스와 말레이시아 팍슨 백화점 간 재고관리 시스템 납품 계약 체결식을 진행했다. (사진 왼쪽부터 팍슨그룹 최정 신사업개발부장, 한국무역협회 이명자 디지털혁신본부장, 로비고스 김태용 대표)

한국무역협회는 12일 삼성동 스타트업브랜치에서 국내 물류 스타트업 로비고스와 말레이시아 팍슨 백화점 간 재고관리 시스템 납품 계약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팍슨 그룹은 라이온 그룹 계열사 중 1곳으로,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 등지에 약 80여 개의 체인이 있으며, 22년 매출은 약 2.5조 원이다.

 

한국무역협회는 지난해 8월 말레이시아 라이온 그룹(Lion Group)과 ‘유통 기술 테스트베드 시행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이를 바탕으로 4개월간 물류 분야 스타트업 테스트베드 사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AI 물류 스타트업 로비고스는 테스트베드 사업을 통해 팍슨 백화점용 AI·클라우드 기반 통합 재고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증을 진행였으며, 실증 이후 팍슨 백화점과 통합 재고 관리 시스템 납품 계약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모델로 2년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로비고스 김태용 대표는 “Seed 단계인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에 사업을 제안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은데 한국무역협회를 통해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면서 “테스트베드 사업 수행을 통해 팍슨백화점의 재고 관리 서비스 환경에 특화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었고 계약으로 까지 이어진 만큼 이번 납품 계약이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는 2019년 코엑스 테스트베드 사업을 시작으로 2023년 상반기까지 국내외 대·중견기업 73개사 및 경기장, 쇼핑몰 등 상업시설 24곳에서 테스트베드 사업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164개사의 사업 실증과 해외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

 

조리 로봇 스타트업 에니아이는 지난해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한 2번의 실증 사업 참여를 통해 미국 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현지 법인 설립과 계약 체결을 검토하는 성과를 이뤘다.

 

에니아이는 넥스트 라이즈 2022(Next Rise 2022) 전시에서 개최된 스타트업 피칭 경연대회인 GBEC(Global Business Expansion Contest)에서 선정되어 클라우드 기업인 AWS에게 주방 자동화 솔루션에 필요한 데이터 구축 환경 지원을 받고 있으며, 무역협회가 시행한 뉴욕 브루클린 테스트베드 사업 참여를 통해 햄버거 로봇 ‘알파 그릴’의 실증을 진행한 바 있다.

 

이명자 한국무역협회 디지털혁신본부장은 “한국무역협회는 미국, 영국, 스페인 등 해외 주요 시장에서 테스트베드 사업을 추진하며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올해도 20여곳에서 테스트베드 사업을 진행하는 등 국내 유수의 스타트업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5120
  • 기사등록 2023-07-12 13:07:00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추미애와 김부겸의 동병상련 손학규도, 김부겸도, 추미애도 운발이 나빴을지 모른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오심도 경기의 일부이듯, 운도 실력의 불가피한 구성요소인걸. 민주당 계열 정당에서 주류로 계속 군림하기란 그만큼 힘겹다는 의미이다. 물론, 세 번의 시험 모두에 깔끔하고 완벽하게 통과하고서도 범털이 되지 못하고 만 인간들도 여의도 정치권에는 부지기수...
  2. 윤 대통령, "국가·국민 위해 파이팅하자…한몸으로 뼈가 빠지게 뛰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국민의힘 22대 국회의원에게 "앞으로 4년 동안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으로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파이팅 해달라"고 당부했다.윤 대통령은 이날 국민의힘 국회의원 워크숍에 참석해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당과 국가의 귀중한 자산"이라며 이같이 말했다.윤 대통령은 "오늘 여러분을 보니 정말 스트레스가 풀리고 힘이 난다...
  3. '한일중 회의체' 정례화 복원…"한반도 문제 정치적 해결 노력" 한국과 중국, 일본이 3국 정상회의를 다시 정례화하기로 했다. 지난 4년 5개월 동안 중단됐던 3국 정상회의를 재개함으로써 3국 협력체제의 복원과 정상화에 합의한 것이다.한반도 비핵화 문제에는 정치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지만, 한일 양국과 중국의 입장이 달라 구체적인 해법에 대한 합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4. 정부, 4일 '의료 현안 브리핑'...전공의 사태 '출구전략' 나오나 전공의들의 집단사직 사태가 석 달 넘게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사태를 일단락시키기 위해 이들의 사직서 수리와 행정처분 등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3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조규홍 장관은 오는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개혁 관련 현안 브리핑'을 개최한다. 이날 브리핑에서 전공의들의 집단사직 사태와 ...
  5. 경기 일부지역 전세가율 80~90% 등 상승세...깡통전세 우려 최근 3개월 동안 경기도 내 일부지역의 아파트와 연립·다세대의 전세가율(주택매매가격에 대비한 전세가격의 비율)이 80~90%를 넘자, 경기도가 ‘깡통전세’ 위험이 있다며 임차인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경기도는 한국부동산원의 매매·전세 실거래 자료를 바탕으로 지난 4월 기준 최근 3개월간 아파트, 연립·다세대 전세...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