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제징용 피해자 "정신대 끌려가 평생 골병...그런 돈 죽어도 안 받아" 분통 - 7일 오후 국회 본청 앞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 규탄 긴급 시국선언` 열려 - 양금덕 할머니 "95 평생 이렇게 억울한 적 처음...윤 대통령 어느 나라 사람이냐" - 시민단체 "2023년 3월 6일,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악 날, 제2 국치일로 기록될 것"

최민혁 기자

  • 기사등록 2023-03-07 15:22:05
기사수정

강제징용 피해자인 김성주 할머니가 "정신대로 끌려갈 때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보내주고 일하면 월급도 준다고 꼬셔서 데려갔는데 되려 평생 골병이 들게 만들었다"며 "사과 않고 있는데 우리는 어디다 대고 하소연 해야 하느냐"고 호소했다.

 

7일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 규탄 긴급 시국선언`이 열리고 있다.

7일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 규탄 긴급 시국선언`에서 김 할머니는 "일본이 우리를 끌고 가 일을 시켰는데 어디에 사죄를 받아야 하느냐"며 "일본에 계속 기죽고 살아와야 겠느냐"고 따졌다.

 

다른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도 억울함을 호소했다. "95살 평생 지금처럼 억울할 때는 없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한국 사람인지, 조선 사람인지, 어느 나라 사람인지 모르겠다"고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우리나라에서 고생했나. 일본에 끌려가서 고생했다"며 정부가 고안한 우리 기업이 기금을 모아 지급하는 안에 대해 "그런 돈은 죽어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참석해 윤석열 정부를 힐난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반역사적·반인권적·반국가적 야합과 일방적인 선언에 대해 국민과 함께 싸울 것"이라면서 "피해자들이 싫다고 했는데, 일본의 진지한 사과 없이 또 피해자에 대한 정당한 배상 없이 봉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한국 정부와 일본 정부가 합의했지만 개인의 청구권과 민간인의 불법적 피해에 대한 배상을 합의하지는 않았다"며 "일본 정부는 왜 한국 국민에 대해서만 예외적으로 배상할 수 없다는 태도를 취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및 각종 시민단체들도 할머니들의 외침에 힘을 보탰다. 시국선언에서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의 높아진 국격과 국력에 걸맞은 대승적 결단`으로 `우리 국민의 아픔을 적극적으로 보듬는 조치`이자 `대법원 판결을 존중하면서 실질적 해법을 제시`했다고 자화자찬하며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을 다시 구걸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가해사실을 부정하고 피해국에게 해법을 가져오라 윽박지르던 일본 정부는 의기양양 오만한 태도로 사과나 배상 참여 없이 과거 정권의 담화 계승 의사만 외무상의 입을 통해 표명했다"며 일본의 진정 어린 사과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의 국격을 땅에 떨어뜨리고, 국민의 아픔을 다시 짓밟으며, ‘식민지배는 불법’이라는 우리 헌법의 근본 질서를 스스로 훼손했다"며 "대법원 판결을 무력화하면서까지 가해자에 머리 조아리며 면죄부를 줬다"고 반발했다.

 

또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굴욕감을 주고, 인권을 유린당한 일제 피해자들을 불우이웃 취급하며 모욕감을 안기는 2차 가해를 자행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2018년 대법원 판결의 핵심은 ‘강제동원은 한일 청구권협정의 적용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미쓰비시 등 전범기업이 피해자 개인에게 “불법 행위에 따른 손해배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이번 해법은 일본 우익과 일본 정부의 주장을 고스란히 받아들인 꼴"이라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끝으로 "2023년 3월 6일은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악의 날, 제2의 국치일로 기록될 것"이라면서 "‘미래’와 ‘기회’라는 사탕발림으로 가린 채 대한민국 국민의 권리와 역사를 가해국에 팔아먹은 대가가 어떤 것인지 반드시 보여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더불어 "오늘의 수치를 잊지 않고 공식 문서 한 장 없는 이 희한한 해법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피해자의 존엄과 명예 회복을 위해, 법적 소송은커녕 고국 땅조차 밟지 못한 채 억울하게 구천을 떠돌고 있을 수많은 일제 피해자들의 원한을 풀기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3687
  • 기사등록 2023-03-07 15:22:05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