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대책위,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타당성 없어...백지화해야" - 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 기자회견` 열려 - "민원 발생 요인 이웃 지자체인 광명시에 전가시키려는 꼼수, 개탄스러워" 항의 - "광명이전 사업 절대 반대, 한 목소리로 결사반대 의지 천명한다"

최민혁 기자

  • 기사등록 2023-03-07 14:36:12
기사수정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중앙정부가 강행하는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사업(이하 광명이전 사업)은 어떤 명분도, 타당성도 없다"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사업은 무조건 백지화돼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책위와 정치인들이 모여 광명이전 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책위는 "광명이전 사업은 구로구의 민원 해결을 위한 구로지역 정치권 요구가 `2005년 수도권 발전 종합대책`에 포함되면서 시작됐다"고 광명이전 사업 배경을 설명했다.

 

대책위는 "차량기지를 이전해도 경부선 선로는 그대로 남아 민원이 완전히 해소되는 것도 아닌데 민원 발생 요인을 이웃 지자체인 광명시에 전가시키려는 꼼수가 국책사업으로 둔갑한 비상식이 정상화되지 못한 채 이어져 오는 현실이 개탄스럽다"고 중앙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광명이전 사업은 광명시의 소음 총량이 늘어나고 수도권의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측면도 부족하다"며 공공성과 지역간형평성이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또 "소음, 분진, 지역단절의 민원은 고스란히 광명시로 옮겨오며, 주요 산림축인 구름산과 도덕산 훼손이 불 보듯 뻔하고, 예정지 인근의 노온 정수장 오염은 광명·시흥·부천·인천시민 100만명의 생명권을 위협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책위는 "중앙정부는 차량기지 지하화 및 5개역 신설 요구는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거부했고, 실질적 대중교통수단 확보 요구에는 효용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20분 간격의 4량 셔틀열차를 제시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계획 과정에 당사지인 시민참여 요구에는 무응답으로 일관한 채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으로 이전하기 위한 사업절차를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2016년 타당성재조사 당시 경제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토지매각수입이라는 편익항목을 급조하고, 사업비 증가 폭을 축소한 채로 기본계획 수립을 시도하기도 했다"며 중앙정부의 광명이전 사업 강행에 반발했다.

 

끝으로 대책위는 "광명시민과 광명시, 시민사회단체, 정치인들은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광명이전 사업을 절대 반대하며 한 목소리로 결사반대의 의지를 천명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번 기자회견에는 대책위, 임오경 광명갑 국회의원, 양기대 광명을 국회의원, 박승원 광명시장이 참석해 광명이전 사업 반대에 한 목소리로 반대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33686
  • 기사등록 2023-03-07 14:36:1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