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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공장급 소음 수준` 오토바이 소음 실태조사 실시 - 내년부터 이륜차 통행량 잦은 지역 5개소 선정, 소음 측정 및 실태 조사 - 이륜차 지나가는 순간 소음 최대 92.4 dB(A)까지 상승…공장 안 소음 수준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1-12-21 11:3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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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최근 배달 음식 수요가 증가하면서 덩달아 시민이 불편을 겪고 있는 주택가의 이륜차 소음을 줄이기 위해 해결책 마련에 나섰다.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은 내년부터 이륜차 통행량 잦은 지역 5개소를 선정해 3개월마다 소음 측정을 비롯해 면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은 내년부터 서울시내에서 이륜차 통행량이 많아 소음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 5개소를 선정해 3개월마다 소음 측정을 비롯해 면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연구원은 올해 시범적으로 서울시내 주택가 A지점과 B지점에서 7월 29일과 11월 3일 각각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륜차가 지나가는 순간 소음이 A지점 92.4 dB(A), B지점 88.1 dB(A)까지 상승했는데, 이는 소음이 심한 공장 안에서 느끼는 수준이다.

 

또한 A지점과 B지점 소음은 각각 낮 57.1 dB(A), 밤 54.9 dB(A) 및 낮 54.6 dB(A), 밤 46.6 dB(A)로 국가 소음 환경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10월 탄소중립 실현과 정온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2025년까지 소음을 유발할 수 있는 배달 이륜차를 100% 무공해‧무소음 전기 이륜차로 전환하는 사업을 발표했다.

 

이에 연구원은 연차적으로 이륜차 전환에 따른 주택가 소음 저감 효능 검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원 조사 결과, 기존 배달 이륜차를 전기 이륜차로 바꾸면 주택가 소음을 2 dB(A) 이상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신용승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배달 노동자와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위해 배달 시스템 개선, 안전 교육 강화, 인센티브 제공 등으로 운전자들의 자발적인 안전 운전 유도가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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