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삼성바이오로직스, 위탁생산 ‘모더나 백신’ 제조판매 허가 획득 - 삼성전자의 반도체 신화에 이어 ‘바이오 신화’ 첫 페이지 완성

김치원 기자

  • 기사등록 2021-12-14 15:11:14
기사수정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삼성전자가 일군 반도체 신화에 이어 ‘바이오 신화’의 첫 페이지를 완성했다. 이 회사는 완제 위탁생산하는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이 정식 품목허가를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이로써 미래먹거리산업으로 삼성그룹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차세대 바이오의약품 사업이 밝은 모습으로 새로운 분수령을 맞이했다.


모더나코리아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완제 위탁생산한 코로나19 mRNA(메신저리보핵산) 백신 ‘스파이크박스주(Spikevax·mRNA-1273)’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고 이날 밝혔다. 모더나코리아는 지난달 초 식약처에 스파이크박스주의 정식 품목허가를 신청했고, 1개월 여 만에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이번 정식 품목허가를 계기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국내 의약품 생산기지에서 생산된 모더나 mRNA 백신의 국내 판매 및 해외 수출이 가능해졌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삼성전자가 일군 반도체 신화에 이어 ‘바이오 신화’의 첫 페이지를 완성했다.(사진=삼성바이오)국내 의약품 생산기지에서 생산된 mRNA 백신에 대한 식약처 품목허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품목허가를 계기로 국내 생산 mRNA 백신이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시장에 판매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모더나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5월 코로나19 백신 완제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생산 소요 기간을 대폭 단축해 지난 10월 약 5개월만에 초도생산 물량을 국내에 출하했다. 


이 같은 성공 배경에 대해 삼성바이오는 당시 모더나와의 완제 위탁생산 계약 직후 전담 TF를 꾸려 프로세스 최적화, 인력 및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삼성전자의 스마트공장팀 지원을 통해 생산 효율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삼성바이오가 생산한 모더나 mRNA 백신은 앞서 지난달 26일 필리핀, 지난 2일 콜롬비아에서도 각각 긴급사용 승인을 받았다.


삼성바이오는 차세대 바이오의약품 기반 기술인 mRNA 시장에서 성과를 연이어 올리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5월 mRNA 백신 완제 위탁생산에 이어 원료의약품(DS) 생산까지 사업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내년 2분기 생산을 목표로 mRNA 백신 원료의약품(DS) 생산설비를 건설 중이다. 또한 이달 미국 보스턴 ‘그린라이트 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mRNA 백신 CMO 계약을 수주하기도 했다.


mRNA 시장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삼성의 차세대 주력 사업 중 하나인 바이오 분야에서의 도약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9014
  • 기사등록 2021-12-14 15:11:14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미아동 345-1 일대, 25층 규모 주거단지로 재탄생… 신속통합기획 확정 서울시는 23일, 수십 년간 개발 사각지대에 머물러 있던 강북구 미아동 345-1 일대에 대한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을 통해 해당 지역은 북한산 경관을 살린 조망과 녹지축을 기반으로, 25층 내외의 아파트 1,200세대 규모의 주거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시는 이번 개발이 지역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주변과의 조화...
  2. “경기도 접경지, 버려진 집을 핫플로! 재탄생(Reborn)” 경기도는 접경지역의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접경지역 시군과 협력해 2025년도 빈집 정비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도는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7개 시군(고양, 파주, 김포, 양주, 포천, 동두천, 연천)에서 신청한 117개 가운데 정비 기준에 맞는 대상지 32개를 최종 선정해 빈집 정비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선정된 대상지.
  3. 공장 보유 중소·중견기업 중 19.5%만 스마트공장 도입…대부분 기초단계 중소벤처기업부와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이 28일 「제1차 스마트제조혁신 실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2023년 7월) 이후 처음 실시된 것으로, 중소 제조 현장의 디지털 전환 현황을 파악했다.실태조사 결과, 공장을 보유한 중소·중견 제조기업 163,273개사 중 스마트공장을...
  4. 서울시, 부동산 교란행위 70건 적발…“투기 수요 끝까지 추적” 서울시는 부동산시장 혼란을 유발하는 교란행위 근절을 위해 공인중개사무소 현장점검을 실시한 결과 70건의 의심거래를 적발했으며, 자금출처 조사 등 정밀조사와 함께 위법사항 발견 시 강력 대응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서울시는 최근 마포, 성동, 광진, 강동 등 서울 전역의 공인중개사무소를 대상으로 ▲집값 담합 ▲허위계약 신고 ▲..
  5.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더욱 편리하고 친절해진 서비스 제공 국세청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을 맞아 납세자 편의를 대폭 강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4월 25일부터 신고 안내문을 모바일로 발송하며, 모두채움 안내문을 통해 가산세 걱정 없이 쉽게 신고할 수 있게 됐다.2024년도에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은 2025년 6월 2일까지 신고·납부해야 하며, 세무서 방문 없이 홈택스(PC), ...
포커스 뉴스더보기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