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부겸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확정…예우에 만전 기하겠다" -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위원회 위원장 김부겸 총리, 집행위원장 전해철 행안부 장관 - 광주시, 국기 조기 게양 및 분향소 설치 안 한다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21-10-27 16:05:26
기사수정

26일 건강이 악화돼 별세한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이 확정됐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7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을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을지국무회의 및 국무회의에서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와 관련해 "정부는 이번 장례를 국가장으로 해 국민들과 함께 고인의 업적을 기리고 예우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김 총리는 "고인께서는 제13대 대통령으로 재임하시면서 국가 발전에 많은 업적을 남기셨다"고 노 전 대통령을 평가했다.

 

현행 `국가장법’에 따르면 국가장은 전·현직 대통령이거나 국가 또는 사회에 현저한 공훈을 남겨 국민의 추앙을 받는 사람이 사망했을 때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 장관의 제청으로 국무회의의 심의를 마친 후 대통령이 결정하게 된다.

 

이번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위원회 위원장은 김부겸 국무총리가 맡는다. 장례위원회 아래 집행위원회가 장례 절차를 총괄 진행하게 되며 집행위원장은 전해철 행안부 장관이 맡게 된다.

 

한편, 노태우 전 대통령은 오랜 지병으로 병상 생활을 이어오다 끝내 26일 서울대병원에서 숨졌다.

 

그는 1987년 헌법 개정에 따라 대통령 직선제로 전환된 후 당선된 첫 대통령으로, 1988년 취임해 1993년까지 임기를 지냈다. 취임 이전에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주도한 군사반란 쿠데타에 가담하고 전두환 정권 내에 내무부장관을 지내기도 했다.

 

이러한 노태우 전 대통령의 죽음 앞에서 정계는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자칫 잘못했다간 전두환 전 정권에 대한 입장도 얽힐 수 있기 때문이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 정계 인사를 비롯해 노 전 대통령의 법적 사위인 최태원 SK그룹 회장 및 재계 인사들 또한 노 전 대통령의 빈소를 방문했다.

 

송 대표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해 "내란목적 살인, 12·12 군사 쿠데타, 5·18에 대한 법적, 역사적 책임을 면할 수 없는 존재"라면서도 "전두환 씨에 비해 노 전 대통령은 6·29 선언으로 직선제 개헌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수용하고, 5·18에 대해 간접적으로 사죄의 뜻을 표했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의 빈소를 방문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럼에도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을 비롯해 광주시 등은 노 전 대통령의 `국가장`에 반감을 표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27일 시의회의장과 공동명의의 성명을 내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한 정부의 결정을 존중하지만, 국기 조기 게양 및 분향소 설치는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아울러, 노 전 대통령의 국가장에 반대하는 청원도 등장한 상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8398
  • 기사등록 2021-10-27 16:05:26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