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토부, 4차 철도망 GTX-D 강남 아닌 `용산` 확정 -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산업발전 기반 조성, 국가철도망 운영 효율성 확대 등 - 총 119조 8000억원 규모 투자, 3차 철도망 계획 대비 29조원 증가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1-06-29 17:33:04
기사수정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2030년까지 향후 10년간 국가철도망에 대한 투자계획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마련,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자료=국토교통부)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10년 단위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소요재원 조달방안 등 내용을 담고 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주요 거점 간 고속연결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산업발전 기반 조성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 대비 등 7대 추진방향을 토대로 검토됐다.

 

우선, 병목구간의 선로용량 확충, 단절구간 연결 및 전철화 등 사업을 통해 국가철도망의 운영 효율성을 대폭 높일 계획이다.

철도 운행 집중구간인 경부고속선 광명~평택 2복선화 사업 등을 통해 용량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기존 철도노선에 속도가 더 빠른 열차를 투입하는 급행화 사업도 추진한다.


또한, 열차 운행 단절구간(Missing Link)을 연결해 수도권과 지역 거점 또는 지역 거점 간 연계성을 제고하고, 비전철구간을 전철화 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고속철도 운행지역을 확대하고, 기존노선의 선형을 개량해 지역 거점 간 이동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수도권 및 지방 광역철도 투자에 따른 통행시간 변화 (자료=국토교통부)호남고속철도 2단계(광주~목포), 인천발·수원발 KTX 등 사업은 계획대로 진행하고, 서해안 지역 등 고속철도 소외지역에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급구배·급곡선 등으로 열차 운행여건이 좋지 않았던 전라선·호남선·동해선 기존 선로를 고속화·개량하고, 광주~대구 등 신규노선을 건설해 거점 간 고속 이동이 가능하도록 추진한다.

이와 더불어 비수도권에 광역철도를 대폭 확대, 지방 대도시권 조성 및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 조성할 계획이다.

그 간 비수도권은 지방 대도시권 내 이동을 지원하는 광역철도가 부족해 지방 광역경제권 발전을 더디게 하는 요인으로 꼽혀왔다.

 

이에 경부선 등 기존 선로를 활용한 광역철도 사업뿐 아니라 지방 광역경제권 내 거점을 연결하는 신규 광역철도를 건설해 지방 대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주민 이동편의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광역철도 지정기준에 생활권 범위확대 등 현실 여건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이 활성화되도록 다양한 개선 방안을 연내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 해소 목적으로 광역급행철도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3개 노선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서부권역에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신설해 급행철도 서비스 수혜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을 신설하고, GTX-B노선(송도∼마석) 사업자와의 협의를 거쳐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B노선을 공용, 용산역 등 서울도심까지 열차 직결운행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화물열차 운행 가능 산업철도 노선 건설 ▲철도 기술개발 및 해외진출 확대 기반 마련 등이 추진된다.

국토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총 119조 80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이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비해 29조원 이상 증가한 규모다.


부문별로는 고속철도 15조 3000억원, 일반철도 47조원, 광역철도 57조 4000억원이 소요돼 광역철도 투자가 대폭 확대됐으며, 재원 구성은 국비 72조 4000억원, 지방비 10조 4000억원, 민자유치·공기업·기타 37조원으로 재원확보 필요성이 투자계획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고속·일반·광역 철도망이 전국적으로 확대된다"며, "국가균형발전과 지방 대도시권 경쟁력 강화, 지역 거점 간 연결성 강화 등 정책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용측면에서도 200km/h 이상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받는 지역이 확대되고, 수도권 및 지방대도시권 내 출퇴근 시간이 현재 대비 50% 수준 이하로 단축 및 47만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255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6428
  • 기사등록 2021-06-30 15:39:52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서울국제정원박람회` 개막 앞두고 ‘자치구 정원 페스티벌` 열려 5월에는 서울 곳곳이 매력적인 정원으로 가득해질 전망이다. 오는 16일(목) 개막을 앞둔 ‘2024 서울국제정원박람회(이하 ‘정원박람회’)’와 연계해 자치구가 각 지역에 아름다운 정원을 만드는 경쟁을 벌인다.서울시는 25개 자치구와 협업하여 ‘자치구 정원 페스티벌’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구별로 정원을 조성하고 행...
  2. 3월 주택 매매거래량 작년 12월부터 증가세...악성 미분양 8개월 연속 증가 국토교통부는 30일 ’24년 3월 기준 주택 통계를 발표했다.이날 발표에 따르면, 3월 기준 전국의 주택 인허가, 착공, 준공은 전월 대비 증가했고, 분양은 청약홈 시스템 개편으로 전월 대비 감소했다.3월 기준 주택 매매거래량(신고일 기준)은 총 52,816건으로 전월 대비 21.4% 증가해 작년 12월부터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24.3월 기준 ...
  3. 위험천만한 배달은 `이제 그만`...안전한 배달 위해 민·관이 손 잡았다 배달종사자의 교통법규 준수를 유도하여 사고를 감축하고, 안전한 배달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민·관이 협력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30일(화) 오후 2시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8개 배달플랫폼, 배달서비스공제조합, 손해보험협회와 함께 배달종사자 교통안전 문화 조성을 위한 협약(이하 협약)을 체결하였다.협약에 참가한 8개 배...
  4. 환경실천연합회, 건설 현장 오염토양 무단 반출 여전 환경실천연합회(이하 환실련, 회장 이경율)가 최근 논란이 된 건설 현장의 오염토양 무단 반출에 따른 농지 불법 매립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토양오염 정밀조사 단계를 거쳐 정화 처리하는 동안 건설공사 현장의 공정은 중단돼야 하고, 이에 따른 공사 지연 부대비용 발생과 오염토양으로 확인된 토사의 정화 처리 비용은 책정...
  5. 5월1일부터 대중교통비 20~53% 환급, K-패스로 교통비 걱정 패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5월 1일부터 K-패스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K-패스는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시내·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대상)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이다. K-패스 이용 방법은 ①카드 발...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