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은, ‘디지털화폐' 모의실험 연구에 나서 - 현금을 대체해 물건 사고, 예금도 들 수 있는 화폐

김치원 기자

  • 기사등록 2021-05-25 09:31:35
기사수정

가상(암호)화폐에 대한 찬반 기류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는 와중에 한국은행이 오는 8월부터 민간기업과 손잡고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 연구에 들어간다. 

한은에 따르면 CBDC는 블록체인(분산저장) 기술을 기반으로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하는 전자적 형태의 화폐다. 

한은은 가상 환경에서 CBDC가 화폐로서 제기능을 하는지 실험한 뒤 상용화 여부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한은은 24일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 연구 용역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이 오는 8월부터 민간기업과 손잡고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 연구에 들어간다. (사진=김치원 기자)

사업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0개월이며 예산은 총 49억6000만원이다. 입찰방식은 일반경쟁(총액) 입찰로, 기술 평가와 협상을 거쳐 사업자를 선정한다.

오는 7월 중 연구용역 사업자를 정해 계약을 체결한 뒤 8월부터 모의실험 연구를 시작할 예정이다. 연말까지 CBDC 기본 기능(발행·유통·송금)에 대한 1단계 사업을 마치고 내년 6월까지 CBDC를 활용한 결제와 국가간 송금 등 2단계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네이버, 카카오, LG CNS 등 쟁쟁한 IT 기업들이 입찰 참여 의사를 밝힌 상황이라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CBDC란 기존 중앙은행 내 지준예치금이나 결제성 예금과는 별도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새로운 전자적 형태의 화폐다. 가격이 계속 변하는 비트코인과 달리 CBDC는 변동성 없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현금처럼 지급 수단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중앙은행이 발급하기 때문에 공신력도 담보된다.

최근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암호화폐 투기 열풍이 불면서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CBDC 연구와 도입을 본격화하고 있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최근 디지털 화폐 관련 토론서를 발행하겠다고 밝혔다. 

한은도 ‘현금 없는 사회’라는 미래 지급결제 환경 변화에 대비해 지난해부터 CBDC 연구를 진행해왔고, 이를 토대로 ‘CBDC 모의실험 연구’ 용역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6012
  • 기사등록 2021-05-25 09:31:35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LH, 청년·신혼 등 매입임대주택 3천 호 공급 LH는 지난 3월 28일 게시된 ‘24년 1차 청년, 신혼·신생아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공고’ 청약 접수를 오는 8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매입임대 사업은 LH가 도심 내 교통 접근성이 좋아 직주근접이 가능한 신축 및 기존 주택을 매입해 무주택 청년·신혼부부 등에 저렴하게 임대하는 제도이다. LH는 지난해 청년·신혼부...
  2. 민주 경기도당,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 고발...공영운 후보 관련 허위사실공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은 화성을 공영운 후보에 대해 명확한 사실관계 확인없이 공 후보의 딸이 주택을 매입하면서 전세를 끼고 샀다고 말한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를 선거낙선 목적 허위사실공표죄 및 후보자비방죄로 3일 경찰에 고발했다.이준석 후보는 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3자간 토론에서 공영운 후보에게 딸의 부동...
  3. 우리은행,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청년주택 공급 확대 나선다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2일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 김헌동)와 상생금융 업무 협약을 맺고 청년세대 주거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다. 서울주택도시공사 본사에서 진행한 이번 협약식에는 우리은행 조병규 은행장과 서울주택도시공사 김헌동 사장을 비롯한 많은 관계자가 참여해 △청년주택 공급 확대 사업 기획 및 발굴 △청년주택 공급 ...
  4. 괭이부리마을 쪽방촌에 임대주택 건설, 2025년 착공 목표 인천광역시는 4월 3일 인천시, 동구, 인천도시공사 세 기관이 괭이부리마을 쪽방촌 개선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괭이부리마을 중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 정비가 시급한 지역의 주민들에게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것으로 현재 거주 중인 주민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50세대 규모의 공공임대주택을 건립하고 공원 ...
  5.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주간 운영…야생생물 공존 가치 널리 알린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멸종위기종의 날(4월 1일)을 계기로 4월 2일부터 9일까지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주간’을 운영한다. 올해 처음 운영하는 보전주간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과 공존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국민과 함께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번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주간’...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