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지예④, “팀서울에는 진중권도 있고, 김규항도 있어” - 용기 있는 시민들의 지지를 받는 용기 있는 서울시장이 되겠다

공희준 편집위원

  • 기사등록 2021-04-06 16:26:45
기사수정
작년의 21대 총선을 얼마 앞둔 시점에 벌어진 사상 초유의 기상천외한 위성정당 소동은 문재인 정권이 밀어붙인 선거법 개정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일명 패스트트랙 탑재)에 여러 군소 정당들이 동조할 때 그 맹아가 이미 싹트고 있었다. 선거법의 전례 없는 강행 처리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거대 양당에게는 명분은 앗아갔으되 실속은 챙겨주었다. 반면에 주로 진보 성향인 군소 정당들은 게도 구럭도 모두 놓치고 마는 씁쓸한 결과만을 맞이하고 말았다.

신지예 무소속 서울시장 후보는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충실한 2중대 노릇에 여념이 없었던 기존 진보정당들을 전면적으로 대체할 진보정치의 새판 짜기가 4월 7일의 보궐선거를 계기로 가속화될 것으로 담대하게 예견하고 있었다.

팀서울은 진보정치 재편의 플랫폼


신지예 무소속 후보는 팀서울이 진보정치의 재건과 재편의 플랫폼이 될 것으로 보았다. (사진=최인호 기자)

공희준(이하 공) : 후보님께서는 공식적으로는 무소속 후보 신분이십니다. 그런데 ‘팀서울’이라는 독특하고 색다른 조직의 지원을 받으며 4월 7일의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셨습니다. ‘팀서울’은 기성 정당들과는 어떤 측면에서 차별화되고 있나요? 그리고 향후에 어떠한 방향으로 단체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인지요?

 

신지예(이하 신) : 팀서울에는 이름만 들어도 단박에 알만한 쟁쟁한 분들께서 다수 참여해주셨습니다.

 

공 : 팀서울 구성원들 가운데 저 같은 평범한 일반 누리꾼들에게 아주 잘 알려진 분들 딱 세 분만 가나다 순서로 소개해주세요. 그래야 거명되지 않은 분들이 덜 서운해 하실 것 같아서요. (웃음)

 

신 : 김규항 「고래가 그랬어」 발행인님, 이수정 경기대학교 교수님,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님 같은 내로라하는 분들이 포함돼 계십니다. 그리고 홍세화 전 진보신당 대표님도 동참해주셨고요. 아, 세 명 초과했네요. (웃음)

 

공 : 중권이 형과 규항이 형이 오랜만에 한자리에 모였네요. (웃음)

 

신 : 팀서울에 참여해주고 계신 인물들 중에는 이제껏 다른 길을 걸어온 인사들이 많습니다. 저는 서로 이념도 다르고, 이력도 다른 분들께서 무소속 후보 신지예를 도와주시겠다며 기꺼이 함께해주신 데에는 그럴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팀서울에 합류해주신 분들은 87년 체제로 불리는 현행 정치 시스템이 이제 그 수명을 다했다는 객관적 사실에 공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7공화국을 출범시켜야 한다는 절박한 필요성에 의견이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몰락한 진보정치를 다시 일으켜 세워야만 한다는 중차대한 역사적 소명감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제 선거운동본부 안에는 당적이 상이한 분들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활동하고 계십니다. 노동당 출신도 계시고, 녹색당 소속이었던 분도 계시고, 여성주의 정당의 창당 작업에 관여하셨던 분도 계십니다. 정의당 당원이신 분들도 물론 계시고요. 저는 팀서울의 폭넓고 다양한 인적 구성을 바라보면서 진보의 새판 짜기가 드디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는 확신을 품게 됐습니다.

 

용감한 투표가 세상을 바꾼다


신지예 후보는 용기 있는 투표가 낡은 기득권 양당 정치를 깬다고 말했다. (사진=최인호 기자)

선거의 승패는 당연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제 개인의 이기고 지는 일은 본질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관건은 진보정치의 새로운 판을 짤 수 있는 종자돈을 충분히 마련할 수 있느냐에, 7공화국으로 나아가는 첫발을 성공적으로 내디딜 수 있느냐에 있습니다.

 

앞으로 치러질 예정인 대통령 선거와 지방자치제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는 정치인과 기성세대가 또다시 승리하는 식상한 행사로 끝나선 안 됩니다. 시민들과 청년세대가 승리하는 획기적인 축제의 장으로 승화돼야만 합니다. 저는 팀서울이 이 목표를 이루는 데 요구되는 기획의 중심이자 헌신의 주체가 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을 갖고 있습니다. 저는 유권자들께서 미래를 위한 통 크고 과감한 투자를 하신다는 생각으로 투표장에서 저에게 표를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태까지의 한국정치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사이의 지루한 핑퐁 게임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차례를 바꿔가며 집권하고 심판받고, 다시 심판받고 또 집권하는 무의미한 다람쥐 쳇바퀴돌기의 정치가 벌써 수십 년째 계속 이어져왔습니다. 그러한 무익하고 소모적인 반복과 연쇄의 과정에서 현재는 더불어민주당이 심판을 받는 단계에 진입한 상태입니다.

 

바뀌는 것도 없고, 나아지는 것도 없는 그들만의 낡고 폐쇄적인 정권 주고받기에 이제는 확실하게 마침표를 찍어야 합니다. 완전히 새로운 선택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정치로 전진해야만 합니다. 제 기호가 15번입니다. 투표용지에서 제일 아래에 제 이름이 자리해 있습니다. 저는 이걸 유권자들께서 신지예가 가장 새롭고 신선한 후보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주셨으면 합니다.

 

변화의 다른 표현은 용기입니다. 용기 없이는 그 어떠한 변혁과 쇄신도 가능하지가 않습니다. 아무리 강력한 독재자도 혼자의 힘만으로는 잔인한 폭정을 자행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위대한 영웅도 자기의 능력만으로는 빛나는 위업을 달성할 수가 없습니다. 저는 대한민국 정치판의 거대한 변화는 서울시민들께서 용기 있는 선택과 투표를 해주시는 데에서 출발한다고 믿습니다. 저 신지예가 용기 있는 시민들의 기대와 여망에 부응하는 용기 있는 서울시장이 되겠습니다.

 

공 : 시원시원한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신 : 더 많은 서울시민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 만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덧붙이는 글

신지예 무소속 서울시장 후보는 1990년 인천에서 태어나 검정고시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서는 문화콘텐츠학을 공부하였다. 청년기업인 「오늘공작소」를 운영하였으며, 2018년에는 녹색당 소속으로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였다. 현재는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5397
  • 기사등록 2021-04-06 16:26:45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4·10총선 선거구 획정안 국회 통과…전북 대신 비례 1석 축소 비례대표를 1석 줄여 현행 전북 지역구 10석을 유지하고, 강원도 지역구 8석을 그대로 유지하는 내용의 4·10 총선 선거구 획정안이 최종 확정됐다.국회는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29일 본회의를 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가 제출한 원안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한 선거구 획정안을 반영한 공직선거법 개정...
  2. SKT, ‘퀀텀 얼라이언스’ 설립해 양자 시장 공략 가속화 국내 양자산업 생태계 발전과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국내 양자 대표기업들이 손을 잡았다.SK텔레콤은 양자 분야 핵심 기술과 부품을 보유한 기업들과 함께 ‘퀀텀 얼라이언스(Quantum Alliance, 가칭)’ 설립 및 향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퀀텀 얼라이언스’ 회원사로는 SKT를 비롯해 에스오에스랩, ...
  3.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1차 회의 주재 이한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1차 회의가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 담당자와 영상회의로 열렸다.
  4. 버스전용차로, 평일 경부선은 안성나들목까지 연장...영동선은 폐지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평일 경부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안성나들목(총 56.0km)까지 연장하고, 주말 영동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폐지한다.현행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은 평일 경부선의 경우 양재나들목부터 오산나들목(39.7km)까지, 토요일·공휴일 경부선은 양재나들목부터 신탄진나들목(134.1km), 영동선은 신갈...
  5. 현대자동차, 전기차도 스마트폰처럼 `보상판매` 제도 도입한다 현대자동차가 전기차(EV)를 마치 전자기기처럼 살 수 있는 보상판매 제도를 도입했다. EV를 새로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가격 부담을 줄이고, 국내 시장에서 EV 판매를 늘리기 위해서다. EV 인증 중고차 판매도 이달 안으로 시작한다.7일 현대자동차는 신형 EV구입 시 기존 차량에 대한 보상판매(트레이드-인)를 이달 1일부터 도입했다고 밝혔다.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