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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초・중・고 학생 62.4%, '통일 필요’ 응답 - 초·중·고 670개교 7만 3851명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온라인 실시 - 학생 54.7% 북한 ‘협력 대상’, 학생 24.2% 북한 ‘경계 대상’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21-02-09 11: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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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부와 교육부의 설문조사 결과 전국 초・중・고 학생의 54.7%가 북한에 대해 ‘협력할 대상’이라고 응답했다. ‘통일 필요’는 62.4%로 2019년 55.5% 대비 6.9%p 상승한 수치다.

2020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통일 필요 문항 결과 (자료=통일부)

정부는 지난해 11월 2일부터 30일까지 전국 시도 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초·중·고 670개교 7만 3851명에게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를 온라인으로 실시했다. 조사 대상은 학생 6만 8750명, 교사 4045명 및 관리자 1056명 등이었다.

학생 54.7%는 북한에 대해 ‘협력할 대상’이라고 응답했으며 24.2%는 ‘경계할 대상’이라고 응답했다.

평화 인식에 대해선 남북관계가 ‘평화롭다’는 응답이 17.6%로 2018년 36.6%이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평화롭지 않다’는 35.2%로 2018년 15.5% 이후 증가 추세다.

‘통일 필요’는 62.4%로 2019년 55.5% 대비 6.9%p 상승했다. 통일이 필요한 이유로는 ‘전쟁위협 해소’(28.4%)가 ‘같은 민족’(25.5%)보다 높게 나타났다. ‘통일 불필요’는 24.2%로 2018년 13.7% 이후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통일교육을 받은 적이 있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78.6%다. 학교통일 교육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것을 ’남북 간의 평화‘ 39.0%, ’북한 사람들의 생활과 사회의 모습‘ 38.9%, ’통일이 가져올 이익‘ 38.6%, ’남북 교류 협력’ 32.8% 순이다.

또한 교사들은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에 대해 ‘사회적 공감대 조성’ 86.7%, ‘교수학습 자료 개발’ 82.6%, ‘교사의 전문성 향상’ 70.7%,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정’ 67.9%, ‘관련 법·제도 정비’ 67.5% 순으로 응답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코로나 시대에 적극 대응하여 전국 시도 교육청과 유기적인 협업 강화, 비대면 교육 확대, 다양한 교재 개발 및 통일 프로그램 확산, 청소년 세대와 공감대 형성 강화 등 학교 평화·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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