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볼보건설의 자산은 글로벌 건설기계 선도하는 기술력” - 볼보 회장, 볼보건설기계코리아 설립 20주년 기념 기자 간담회서 밝혀

심종대 기자

  • 기사등록 2018-10-21 23:03:54
기사수정

세계적인 굴삭기 전문 업체인 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19일 여의도 서울 마리나 클럽 앤 요트에서 설립 20주년을 기념하는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세계적인 굴삭기 전문 업체인 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19일 여의도 서울 마리나 클럽 앤 요트에서 설립 20주년을 기념하는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날 기자간담회에는 멜커 얀베리(Melker Jernberg) 볼보건설기계그룹 회장을 비롯한 야콥 할그렌 주한 스웨덴 대사가 자리해 볼보건설기계코리아 설립 20주년을 축하했다. 또 볼보건설기계코리아의 지난 20년의 발자취와 글로벌 건설기계 업계를 선도할 향후 비전에 대해 밝혔다. 


멜커 얀베리 볼보건설기계그룹 회장은 “볼보건설기계코리아는 1998년 볼보그룹이 삼성중공업의 건설기계부문을 인수하면서 설립됐다”면서, “당시, 볼보의 인수는 외환위기 상황으로 어려움을 겪던 한국 경제에 대한 글로벌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볼보건설기계코리아는 볼보그룹 내에서도 가장 성공적인 인수합병 사례로 꼽히고 전 세계 글로벌 건설기계 생산 및 연구개발의 핵심 기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면서, “창원공장에서 생산된 우수한 품질과 성능의 제품은 볼보건설기계 그룹 내 굴삭기 생산의 55% 이상을 차지하면서 전 세계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지난 20년 동안 선보인 비약적인 발전과 노하우는 볼보그룹에 매우 커다란 자산”이라면서, “20여년간 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쌓아온 뛰어난 기술력과 생산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을 이끄는 핵심으로서 볼보건설기계코리아의 향후 20년 또한 매우 기대된다”고 밝혔다. 


볼보건설기계코리아는 지난 1998년 7월 인수할 당시 670억 원의 적자를 내던 부실 기업을 2년 만에 253억 원의 흑자를 내는 기업으로 변모했다. 


세계적인 굴삭기 전문 업체인 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19일 여의도 서울 마리나 클럽 앤 요트에서 설립 20주년을 기념하는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먼저, 볼보그룹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인수합병 사례로 손꼽힌다. 지난 1998년에 설립돼 올해로 설립 20주년을 맞는 볼보건설기계코리아는 1998년 삼성중공업의 건설기계 사업부문을 인수하면서 국내에 설립됐다. 당시, 볼보의 인수 당시 670억원의 적자였던 기업을 인수 1년 반 만에 흑자로 전환하면서 수출형 기업으로 탈바꿈한 볼보그룹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인수합병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2000년에는 중장비 단일품으로는 처음으로 2억불 수출탑을 수상했고, 2년만인 2002년 3억불 수출탑 및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이어 2004년에는 5억불 수출탑을, 다음 해인 2005년에는 7억불 수출탑, 2006년에는 10억불 수출탑, 그리고 2012에는 20억불 수출탑을 수상했다. 


또 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그룹 내 굴삭기 생산 및 연구개발의 핵심기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요인은 글로벌 건설기계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력이다. 본사차원에서 지속적인 투자와 끊임없는 혁신을 시도해왔다. 볼보그룹은 5천 5백억원 이상을 창원공장에 투자해 단일 설비로는 볼보 내 최대 규모의 굴삭기 생산 시설을 갖췄다. 


또한 2006년 150억원의 투자를 통해 창원공장 연구개발 단지 내에 설립된 첨단 기술개발센터(Virtual Product Development Center)는 굴삭기 부문 세계 최초로 가상체험기술을 활용한 제품 개발 연구소다. 특히, 연구소 내의 가상장비시뮬레이션 시스템(Real Time Virtual Machine Simulator)은 굴삭기 생산 및 품질을 획기적인 향상시키면서 국내외 건설기계 업계의 기술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세계적인 굴삭기 전문 업체인 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19일 여의도 서울 마리나 클럽 앤 요트에서 설립 20주년을 기념하는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끝으로, 무역수지 개선 및 경제활성화에 기여하는 모범적인 외국기업이라는 점이다. 창원공장에서 생산되는 굴삭기의 내수 대 수출 비율은 약 20대 80으로 수출 증대를 통한 무역수지 개선은 물론 창원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해왔고, 볼보건설기계코리아는 비용기준으로 85% 이상의 부품을 국산화해 창원 지역 내 부품업체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하는 판로를 개척하면서,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으로 지역 고용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는 국내에 진출한 모범적인 외국기업으로 자리매김해왔는 점이다.


양성모 볼보그룹코리아 대표는 “볼보건설기계코리아의 창원공장은 그룹 내에서 가장 높은 생산성과 강력한 조직력을 갖추고 있을 만큼 경쟁력 또한 우수하다. 볼보가 회사를 인수한 1998년 3,700억원이던 매출은 지난해 약 2조원으로 다섯 배 넘게 급증했다”면서, “지난해 굴삭기 생산량은 13,261대를 기록, 인수 당시와 비교해 약 4배로 늘었다. 볼보건설기계코리아는 우수한 인적자원과 그룹 내 관련부문과의 시너지를 통한 효율성 높은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국내외 협력업체와 함께 지난 20여년간 끊임없는 혁신을 거듭해 왔다”고 강조했다. 


양 대표는 “그 결과, 오늘날 120개국으로 수출하는 글로벌 굴삭기 생산 및 연구개발의 핵심기지로 자리잡았다”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 및 대내외적 환경의 변화 속에서 차세대 건설기계 업계를 선도해 나갈 볼보건설기계코리아의 다음 20년 또한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398
  • 기사등록 2018-10-21 23:03:54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LH, 청년·신혼 등 매입임대주택 3천 호 공급 LH는 지난 3월 28일 게시된 ‘24년 1차 청년, 신혼·신생아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공고’ 청약 접수를 오는 8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매입임대 사업은 LH가 도심 내 교통 접근성이 좋아 직주근접이 가능한 신축 및 기존 주택을 매입해 무주택 청년·신혼부부 등에 저렴하게 임대하는 제도이다. LH는 지난해 청년·신혼부...
  2. 우리은행,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청년주택 공급 확대 나선다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2일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 김헌동)와 상생금융 업무 협약을 맺고 청년세대 주거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다. 서울주택도시공사 본사에서 진행한 이번 협약식에는 우리은행 조병규 은행장과 서울주택도시공사 김헌동 사장을 비롯한 많은 관계자가 참여해 △청년주택 공급 확대 사업 기획 및 발굴 △청년주택 공급 ...
  3. 민주 경기도당,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 고발...공영운 후보 관련 허위사실공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은 화성을 공영운 후보에 대해 명확한 사실관계 확인없이 공 후보의 딸이 주택을 매입하면서 전세를 끼고 샀다고 말한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를 선거낙선 목적 허위사실공표죄 및 후보자비방죄로 3일 경찰에 고발했다.이준석 후보는 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3자간 토론에서 공영운 후보에게 딸의 부동...
  4. 괭이부리마을 쪽방촌에 임대주택 건설, 2025년 착공 목표 인천광역시는 4월 3일 인천시, 동구, 인천도시공사 세 기관이 괭이부리마을 쪽방촌 개선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괭이부리마을 중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 정비가 시급한 지역의 주민들에게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것으로 현재 거주 중인 주민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50세대 규모의 공공임대주택을 건립하고 공원 ...
  5.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주간 운영…야생생물 공존 가치 널리 알린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멸종위기종의 날(4월 1일)을 계기로 4월 2일부터 9일까지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주간’을 운영한다. 올해 처음 운영하는 보전주간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과 공존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국민과 함께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번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주간’...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