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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 작년 한 해 국민신문고 민원 957만건…올해 1000만건 돌파 예상 - 1000개 공공기관 연결, 긴급대응반 코로나19 의료 현장, 태풍 피해 현장, 침수 교통사고 현장, 입양아동 사망사고 현장 등 출동 - 시각장애인 위한 모바일 음성 텍스트 변환 기능 도입, 공동인증서 외 카카오, PASS 등 5개 민간 전자서명 인증 기능 도입 등 개선 추진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21-01-26 12:4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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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는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국민신문고에 접수되는 민원이 크게 증가해, 작년 한 해 총 957만건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는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국민신문고에 접수되는 민원이 크게 증가해, 작년 한 해 총 957만건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2011년 100만건 이후, 2018년 400만건, 2019년 800만건에 이은 것으로 올해에는 1000만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권익위는 국민신문고의 양적 성장과 함께 민원의 실질적 해결을 위한 질적 성장도 지속해왔다고 전했다.

 

작년에는 국민고충 발생 시 현장에 급파되는 긴급대응반을 조직해 코로나19 의료 현장, 태풍 피해 현장, 침수 교통사고 현장, 입양아동 사망사고 현장 등에 출동해 재발방지 대책 등 제도개선(안)을 마련하고 있고, 주요 집단민원 현장, 격오지 등을 순회하는 이동신문고 인력과 차량을 늘린 바 있다.

 

국민권익위는 2021년도에도 국민신문고 1000만건 시대 대국민 적극행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많은 민원의 접수·처리가 원활하도록 처리용량, 관리인력 등을 보강할 뿐만 아니라, 시각장애가 있는 국민을 위한 모바일 음성 텍스트 변환 기능 도입, 공동인증서 외에 카카오, PASS 등 5개 민간 전자서명 인증 기능 도입 등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하고 사립대학까지 연계하는 등 이용기관도 계속 확대한다.

 

국민권익위원회 전현희 위원장은 “국민권익위는 국민과 정부 사이 접점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국민신문고 외에도 다양한 소통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국민들이 가장 편리하게,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온택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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