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1회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대전 당선작 발표 - 신진·여성 건축사 등 국내 건축사 대상 전국 7곳 공공주택 설계 공모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18-08-28 12:47:23
기사수정

국토교통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공동 주최하고 한국건축가협회가 주관하는'제1회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의 당선작을 발표했다. 


수서역세권 신혼희망타운 등 전국 7개 공공주택 사업지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공모전은 ‘공유와 소통’을 주제로 진행됐다. 


공모 결과 공공임대주택단지 등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입주민과 지역 사회 또는 단지 내 공동체 간의 단절과 고립화 문제에 대해 건축적 해법과 공공주택 설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안하는 작품들이 제출됐다. 


각 지구별 당선자에게는 최고 국가건축정책위원장상 등 시상과 함께 해당 주택 사업의 설계권이 부여되며, 연내 주택 사업 계획 승인 완료를 목표로 행정 절차가 추진될 계획이다. 


시상식 및 전시회 개관 행사는 오는 9월 7일 오후 2시 서울 정동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개최되며, 오후 3시 30분부터는 ‘새로운 대한민국 공공주택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된다.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은 주거복지로드맵에서 발표한 ‘공공주택 혁신을 통한 부정적 이미지 개선’을 위한 후속 조치로써 추진되는 행사이다. 


특히, 그동안 행사성·일회성으로 추진되어 온 특화설계공모를 올해부터 연례화하여,'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이라는 명칭으로 지난 4월 공모전 개최 공고를 거쳐 오늘 제1회 공모전의 결과를 발표하게 됐다. 


국토교통부 백원국 주거복지정책관은 “설계공모 대전을 시작으로 모든 국민에게 환영받을 수 있는 공공주택이 보다 많이 지어지도록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여 착실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며, “올해 첫 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앞으로 설계공모 대전이 공공주택에 대한 창의적 생각이 제안되는 주거건축 분야 담론 형성의 장으로서 정착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2123
  • 기사등록 2018-08-28 12:47:2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