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통합당, '막말 논란' 김대호 제명...김대호, "부당한 조치" 재심 청구

정지호 기자

  • 기사등록 2020-04-08 14:27:18
기사수정


미래통합당 중앙윤리위원회가 막말 논란을 일으킨 김대호 후보(서울 관악갑)를 제명하기로 의결했다. 김 후보는 같은 날 재심을 청구하고 가처분신청할 것이라며 반발했다.

 

김 후보는 지난 6일 30·40대에 대해 “논리가 없다”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이튿날인 7일에는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고 말해 노인 비하 논란을 일으켰다.


이에 통합당 윤리위는 8일 김 후보에 대한 제명을 의결했다. 윤리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선거기간 중 부적절한 발언으로 당에 극히 유해한 행위를 했다”며 제명 사유를 밝혔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자옫 김 후보에 대해 “그래도 한 번 참고 보자고 생각했는데 다음날 또 같은 실수를 했다”며 “그것이 다른 선거에 임하는 후보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본인이 아는지 모르겠다. 대다수의 후보자를 위해 불가피하게 단호한 처분을 했다”며 제명 사실을 강조했다.

 

김 후보는 이날 통합당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리위의 결정에 “심히 부당한 조치”라며 반발했다.

 

김 후보는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는 발언에 대해 “노인 폄하는커녕 노인 공경과 배려에 대한 발언”이라며 “나이들어 장애를 갖게 되는 것이 모멸감을 느낄 만한 일인가. 제 발언이 노인 폄하 발언이라고 해 제명한다면 통합당은 장애인 비하 시비에 휘말리게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다만 ‘30.40대 무지’ 발언에 대해서는 “많은 30대, 40대에게 상처를 준 측면이 분명히 있다. 사과하고 자숙할 일”이라며 잘못을 인정했다.

 

한편, 선거법에 따르면 정당 추천을 받아 출마한 후보자가 제명될 경우 등록이 무효화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8884
  • 기사등록 2020-04-08 14:27:18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