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최근 경제 동향에 대해 ‘부진’ 대신 ‘성장 제약’ 판정 ... ‘그린북’에서 8개월만에 ‘부진’ 삭제
  • 기사등록 2019-11-15 15:27:57
기사수정

경제상황은 ‘표현’에 의해 왜곡되지 않는다. 지록위마(指鹿爲馬)-사음을 가리키며 말이라고 억지를 부려도 사슴은 사슴인 것이다.


정부가 작금의 우리 경제상황을 ‘부진’으로 진단해 오다가 갑자기 ‘성장 제약’이란 다소 생경한 표현으로 판정을 내렸다.


기획재정부는 그달 그달의 경제동향을 진단하는 ‘11월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8개월만에 ‘부진’ 표현을 삭제했다. 


기재부 설명에 따르면 주요 경제지표를 감안할 때 현재 경기 전체가 부진하기보다는 대신 성장을 제약하는 수준이라고 판단해서다. 


기재부는 11월호 그린북 을 통해 “3분기 우리 경제는 생산과 소비 증가세를 유지했으나 수출과 건설투자 감소세가 이어지며 ‘성장을 제약’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지난 4월부터 지난달까지 그린북을 통해 ‘수출과 투자의 부진’이라고 표현하며 경기가 ‘부진’한 상태라고 평가했다. 여덟 달만에 처음으로 경제 진단에 부진하다는 표현을 뺀 것이다.


그러나 이코노미스트들은 주요 경제지표가 혼조세를 보이고 있어 부진한 상황에서 벗어났다고 보기에는 어렵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우선 10월 광공업생산은 전월대비 2.0% 증가했지만 서비스업이 1.2% 감소했다. 


설비투자가 전월대비 2.9% 증가한 반면 소매판매와 건설투자는 각각 2.2%, 2.7% 감소했다. 

10월 수출은 전년동월대비 11개월째 감소세를 이어갔다. 제조업 기업경기실사지수(BSI)도 72로 전달보다 1포인트 상승했지만 11월 전망은 72로 1포인트 하락했다.


대외여건은 불확실성을 지속하고 있다. 정부는 글로벌 교역과 제조업 경기 위축 등으로 세계 경제는 동반 둔화하고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 미·중 무역협상의 전개 양상과 반도체 업황의 회복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기재부는 엄중한 대외여건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등 리스크를 관리하면서 연내 이·불용 최소화 등 재정 집행과 정책·무역금융 집행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문제의 ‘성장 제약’에 대해, 홍민석 기재부 경제분석과장은 “경기가 바닥을 쳤다고 보기보다는 우리 경제가 잠재 성장 경로에서 일부 불확실성이 있다고 표현한 것”이라며 “3분기까지 발표한 국내총생산(GDP)이나 산업동향 등을 종합 감안하면 수출·투자 감소세가 성장을 제약한다는 표현이 가장 정확하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부진’ 표현 쓰면 정부 잘못이 크고 ‘성장 제약’이라고 표현 하면 ‘정부 탓이 아니고 상황이 불가피하게 그렇다’는 뜻으로 들릴 가능성이 크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7645
  • 기사등록 2019-11-15 15:27:5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2020 수능 난이도 어느 정도?···"지난해와 비슷한 수준" [팍스뉴스=정지호 기자]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인 심봉섭 서울대 불어교육과 교수가 올해 수능 문제에는 지난해와 같은 초고난도의 문항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교수의 말에 따르면 올해 수능은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난이도로 예상된다.심 위원장은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0학년도 수능 출제방향 브리핑에..
  2. [포토뉴스] 수능 치러 가는 아이들···전국서 55만명 오늘 시험 [팍스뉴스=임지민 기자] 2020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4일 전국에서 시작됐다. 이날 예고없이 찾아온 한파에도 55만여 학생들이 시험장으로 걸음을 옮겼다.이날 시험은 지난해보다 4만6190명 줄어든 54만8734명이 지원했다.3교시 영어듣기평가가 치러지는 오후 1시 5~40분에는 국내 전 지역에서 모든 항공기 이착륙이 전면 통제된다.
  3. "사퇴하라" 지적에 황교안···"총선서 평가받겠다" [팍스뉴스=최인호 기자]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17일 “자유한국당은 이제 수명을 다했다”며 황교안 당 대표의 사퇴를 촉구한 것에 황 대표가 “총선” 카드를 꺼냈다.황 대표는 18일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이번 총선에서도 우리가 국민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날...
  4. 이재용, 국정농단 재판 파기환송심, 말없이 두번째 출석 [팍스뉴스=최인호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정농단 재판 파기환송심 두 번째 공판에 출석했다.이 부회장은 22일 오후 2시 5분부터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 심리로 열리는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2회 공판기일에 참석하기 위해 오후 1시 30분경에 서울법원종합청사에 모습을 드러냈다.이날 공판에는 이 부회장 외에도 장충기...
  5. 구로구 개봉유수지 생태공원, '자연환경대상' 최우수상 [팍스뉴스=정지호 기자] 구로구가 ‘제19회 자연환경대상’에서 개봉유수지 생태공원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사)한국생태복원협회가 주최하고 환경부가 후원한 이번 ‘자연환경대상’은 생태적, 친환경적으로 우수하게 보전‧복원된 사례를 발굴해 녹색성장의 모델로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