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폭력·밀수 등 긴급한 범죄 신고는 112, 화재·해앙사고 등 긴급한 재난이나 구조 신고는 119로 통합된다.
국민안전처는 '긴급 신고전화 통합 정보화전략계획' 사업자를 선정하고 9월까지 세부적인 통합 방안을 마련한다고 5일 밝혔다.
안전처는 112·119·122(해양사고), 117(학교폭력), 118(사이버테러) 등 20개의 신고전화를 112, 119, 110 3개로 통합하는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간다.
▲ 긴급 신고전화 통합방안.(국민안전처 제공)
안전처는 정보화전략계획 수립을 통해 신고전화 운영기관에 대한 신고접수 체계 개선방안과 기관 간 연계방안 등을 포함한 최적의 통합 방안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
이번 사업은 전자정부지원사업
10억원 예산으로 추진되며 전담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사업 발주 등을 관리한다
.
안전처는 사업 전반에 대한 총괄
·조정 기능을 수행한다
.
안전처는 지난
1월 제
16차 안전정책조정회의를 열고 긴급 신고전화 통합방안을 최종 확정해 발표했다
.
긴급하지 않은 일반 민원이나 전문상담은 정부대표 민원전화인
110을 이용하도록 해 긴급상황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
112와
119를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어느 쪽으로 전화해도 된다
. 112·119 연계시스템을 통해 정보가 실시간 공유돼 반복 신고 없이 해당 기관으로 즉시 전달된다
.
112에 신고가 접수됐지만
119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면 버튼을 눌러
119 센터 쪽에서 신고자의 음성은 물론 그 때까지 입력한 정보와 녹음한 파일을 모두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
각종 민원 사항은
110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기존 개별 민원 상담번호는 그대로 유지된다
.
안전처는 새로운 신고체계를 내년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