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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양행의 질주’ 올해도 매출 1조 클럽 청신호

이승민 기자

  • 기사등록 2015-04-29 16:0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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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양행이 지속적인 매출 증가세를 보이며 올해도 매출 1조원대 매출을 달성하는 데 청신호가 켜졌다.

유한양행은 지난 1분기 매출액 2410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6.7% 늘었다고 29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158억원으로 전년보다 13% 증가했다. 당기순이익 역시 337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11% 늘었다.

회사의 대표 품목인 B형간염치료제 비리어드와 당뇨병약 트라젠타, 고혈압약 트윈스타 등의 매출이 골고루 늘고, 원료의약품 수출도 호조세를 이뤘기 때문이란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지난해에만 9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해 처음으로 회사의 최대 실적 품목이 된 비리어드는 금년 역시 기대되는 품목으로 꼽힌다. 비리어드는 지난 3월에도 유비스트 자료 기준으로 원외처방액 94억원을 기록하면서 금년 1000억대 품목으로 커나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아울러 트라젠타도 작년 처음으로 80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트윈스타 역시 실적 성장을 보이며 회사의 간판 품목 입지를 굳혔다. 지난해 유한양행의 총 16개 품목이 연간 매출 100억원 이상의 블록버스터급 약물로 자리 잡았다.

유한양행의 해외사업부 실적도 주목된다. 해외사업부는 2013년 매출 1343억원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는 1587억원으로 18% 증가했다.

다만, 다국적제약사로부터 도입한 품목들이 회사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회사가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로 꼽힌다. 회사의 매출 1~3위 품목 모두 베링거인겔하임과 길리어드 등으로부터 들여온 상품이기 때문이다.

이에 유한양행은 신약개발을 위해 연간 투입하는 연구개발 비용을 확대하면서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유한양행은 연구개발에 580억원을 투입 2013563억원보다 비용을 늘렸다. 현재 회사가 개발하고 있는 신약 물질 파이프라인은 역류성식도염 치료물질을 포함해 총 19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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