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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소통광장’ 뜨거운 반응..임직원 의사개진 '봇물' - 3월 11일 개설 이후 게시글 400건 조회수 2000건 달해..실질적 개선사례 속속

이승민 기자

  • 기사등록 2015-04-22 11:4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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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지급한 데스크탑이 느려져 업무 효율성이 떨어집니다”-"유관부서에 연락 주시면 바로 지원하겠습니다. 하고 계신 업무 대박을 기원합니다"
#“접견실에 생수 기계를 설치해주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정말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이 지난 3월 11일 자사의 사내 통신망에 개설한 ‘소통광장’이 전 임직원이 익명으로 참여하는 소통의 채널로써 내부 호평을 이끌어 내고 있다.

현재까지 임직원들이 작성한 게시글은 총 400여건에 달하며, 게시물에 대한 평균 조회수 또한 2,000회에 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소통광장'은 소재와 형식을 불문하고 임직원들의 각종 제언이나 요청사항 등 평소 회사에 하고 싶은 말들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만든 게시판이다.

특히 익명성을 철저히 보장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한항공이 소통광장을 개설한 것은 전 임직원들이 회사와 관련한 이슈를 포함해 사내 문화 개선을 위한 발전적인 아이디어 등 다채로운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요구에 따른 것이다.

특이한 점은 직원들의 다양한 건의 사항에 대해 유관 부서에서 자율적으로 댓글을 달며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부문의 실질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평소 관심이 많은 인사, 노무 등의 분야에 대한 문의가 다수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담당 부서의 상세하고 친절한 답변이 이어져 직원들의 호평을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건의에 따라 실제로 개선되는 사항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현장 근무자들의 PC가 노후 됐다는 제언에 따라 상반기 중으로 현장부서를 위주로 우선 교체 지원하기로 결정했으며, 주차장 운영개선 검토 요청에 따라 여성 및 장애인 주차공간 확충하는 한편 주차보조금 지원 기준을 현실화하고 주차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등 운영을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직원항공권을 이용할 때 탑승 순위의 합리적인 기준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제언에 따라, 탑승 우선 순위를 사전에 공지함으로써 직원들의 혼선을 막고 불필요한 공항 대기 시간을 줄이기로 하는 등 이미 20여건이 조치가 완료되었거나, 적극적으로 개선을 검토하고 있다.

경영층의 직접적인 참여도 이어지고 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게시된 글과 댓글을 꼼꼼히 확인하는 한편, 개선이 필요한 점은 관련 부서에 검토하도록 지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양호 회장은 지난 1월 열린 임원 세미나에서 “회사가 어려울수록 나를 비롯한 임원들부터 솔선수범하고 직원들의 마음을 얻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직원들과의 유연한 소통과 공감을 통해 잘못된 시스템과 문화를 개선하는데 주력해 나가자”고 강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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