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5대 철도관광벨트의 완성을 이루며 지난 2월5일부터 운행에 들어간 서해금빛열차는 세계 최초의 한옥식 온돌마루실과 족욕카페의 선풍적인 인기 덕에 매진 행렬을 보이며 운행 36일만에 이용객 2만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5대 관광벨트를 찾은 관광객이 늘면서 관광전용열차의 수익도 증가했다. 2년동안 누적 수익은 136억3000만원에 달한다.
5대 관광벨트 성과는 코레일의 경영개선과 브랜드 제고에도 일조했다. 코레일은 지난해 공사 출범 9년 만에 최초로 1034억원의 영업흑자를 달성했다. 또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 코레일이 처음으로 75위에 진입하는데 관광전용열차 운영이 긍정적 효과를 미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5대 관광벨트는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2년동안 생산유발 1028억원, 취업유발 1299명의 파급효과를 가져오며 창조경제 대표주자로 부상했다.
열차 관광객이 몰리면서 간이역이 새로운 여행 명소가 되고 반짝 장터가 생기는 등 역 풍속도도 달라졌다. 중부내륙벨트 분천역의 경우 예전에는 하루 이용객이 평균 10여명에 지나지 않았지만 관광열차가 다니면서 1046명으로 증가했고, '산타마을' 운영기간(58일)에는 하루 최대 4648명이 찾는 등 총 10만6000명이 방문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DMZ-트레인이 다니는 연천역과 정선아리랑열차가 지나가는 선평역에는 열차가 정차하는 10분간 열리는 반짝 장터가 탄생했다. 마을 주민들은 직접 재배한 농·특산물을 판매할 수 있게 됐고, 관광객들은 제철 농산물을 현장에서 구매하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한편 코레일은 5대 관광벨트의 여행상품과 서비스를 더욱 다양화하고 있다.
최근 서해금빛열차 운행노선의 7개 지역 관광정보를 스토리텔링형식으로 제공하는 오디오드라마를 제작해 스마트폰 서비스를 하고 있다. 또 온돌마루실에는 담양 죽세공예 대나무돗자리를 비치해 시원하고 쾌적한 대청마루 느낌을 줄 계획이다.
O-트레인도 전 객실에서 실시간 방송이 가능하도록 영상방송 설비를 개량했다.
5월 2일부터는 득량역에 70년대를 테마로 한 '추억마을'을 개장한다. 이에 맞춰 S-트레인은 카페실을 추억의 70년대 만화방, 음악다방, 상점, 골목길로 새롭게 꾸며 2개월간 운행한다. 득량역 추억마을 관광을 위한 연계 여행 상품도 운영한다.
또 코레일은 관광주간, 단기 방학, 공휴일 등을 감안해 5월 관광열차 운행일수를 평소보다 확대한다. 자세한 사항은 레츠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와 철도고객센터(1544-7788)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코레일의 관광열차를 이용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5대 철도관광벨트가 낙후된 지역을 살리고, 내수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관광문화를 만들어 온 만큼 더욱 발전시켜 한국을 대표하는 여행상품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