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기·불법사금융·불법추심 5대 금융惡 뿌리뽑는다 - 금감원 '민생침해 5대 금융악 척결 특별대책단' 출범

이승민 기자

  • 기사등록 2015-04-08 14:23:06
기사수정

금융감독원이 보이스피싱, 불법 사금융, 보험사기 등을 근절시키기 위해 대대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금감원은 수석부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특별대책단을 구성하고, 금감원과 경찰 간 핫라인도 가동한다. 각 금융권 협회와 금융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범 금융권 협의체도 출범한다.

서태종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8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민생침대 5대 금융악 척결 특별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불법사금융 △불법 채권추심 △꺾기 등 금융회사 우월적 지위 남용 △보험사기 등을 '5대 금융악'으로 규정하고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서 수석부원장은 "많은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서민 등에게 피해를 입히는 5대 금융악을 규정했다"며 "민생 보호와 금융질서 수호 차원에서 특별대책을 마련, 총력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이날 서 수석부원장을 단장으로 하고 관련 부서장이 참여하는 '민생침해 5대 금융악 척결 특별대책단'을 출범했다. 특별대책단은 5대 금융악과 관련된 제반 대책을 총괄·지휘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이달 중 '5대 금융악 신문고'도 설치된다. 현행 '원스톱 금융상담서비스'(1332)와 금감원 홈페이지에 '5대 금융악' 메뉴가 신설된다.

금감원 수석부원장과 각 금융권 협회 및 금융유관기간의 부기관장이 참여하는 '민생침해 5대 금융악 척결 범 금융권 협의체'도 5월부터 운영된다.

금감원이 운영하고 있는 '금융소비자경보 발령 제도'도 전면 개편된다. 경보등급을 심각성 정도에 따라 주의, 경고, 위험 등 3단계로 분류하고, 노인 등 취약계층 별로 경보를 발령한다.

기존 '개인정보 불법유통 시민감시단'을 '5대 금융악 시민감시단'으로 확대·개편하고 인원도 현행 50명에서 200명으로 증원한다. 아울러 금융사기 범죄 등에 수사경험이 풍부한 퇴직경찰관 등을 금감원 특별대책단 자문역으로 임명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5644
  • 기사등록 2015-04-08 14:23:06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SSG 최정, KBO리그 개인 통산 최다 사사구 신기록…1천381개 최정(SSG 랜더스)이 한국프로야구 KBO리그 개인 통산 최다 사사구(볼넷+몸에 맞는 공) 신기록(1천381개)을 세웠다.최정은 7일 부산 사직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와 방문 경기에 3번 타자 3루수로 선발 출전해 8회초 상대 불펜 구승민에게 볼넷을 얻었다.최정의 개인 통산 1천33번째 볼넷이다. 개인 통산 볼넷 부문에서 최정은 5위다. .
  2. 북한, 나흘 연속 쓰레기 풍선 살포…"서울·경기 낙하 주의" 북한이 나흘 연속 쓰레기 풍선을 남쪽으로 날려 보냈다.합동참모본부는 7일 "북한이 대남 쓰레기 풍선(추정)을 또다시 부양하고 있다"며 "서울·경기 지역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합참은 적재물 낙하에 주의하고, 떨어진 풍선은 접촉하지 말고 군부대나 경찰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북한은 지난달 10일 이후 한 달 가...
  3. 여야의정 협의 '시작'에 의사들 "대통령·복지부 사과 먼저 해야" 정부와 여당이 '여야의정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 정원 확대를 포함한 의료개혁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한 가운데 의사 사회에서는 제안에 진정성이 있다면 대통령이 사과 먼저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7일 의료계에 따르면 경기도의사회는 이날 여야의정 협의체 제안에 대한 입장을 내고 "의료계와 대화에 최소한의 진정...
  4. 이재명과 김두관을 생각한다 김두관은 전당대회에서 예상대로 시원하게 미역국을 마셨다. 그럼에도 그는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건전한 공론 형성에 필요한 성가신 등에 역할을 자청했듯이 작게는 이재명의 오만과 허세와 방심을 막기 위한, 크게는 민주당의 건강한 내부 경쟁의 존속과 지속적 외연 확장을 위한 메기 역할을 자임해야만 옳다. 그는 진짜 대통령과 여의...
  5. NC, 홈런 3방 터뜨리며 삼성 제압…백정현, 6이닝 9실점 부진 NC 다이노스가 홈런 3방 등 13안타를 몰아치며 삼성 라이온즈를 격파했다.NC는 7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프로야구 2024 신한 SOL 뱅크 KBO리그 방문 경기에서 삼성을 9-1로 눌렀다.경기 초반에 승부의 추가 NC 쪽으로 기울어졌다. NC는 1회초 1사 후 김주원의 빗맞은 타구가 2루타로 연결되는 행운을 얻었다.삼성 중견수 김지찬이 타구를 .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