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명찬 기자 기자
"120개에 달하는 수당체계를 단순화하고 미래 경쟁력을 위해 신임금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현대차 노사는 2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현대차 사장, 이경훈 노조지부장 등 노사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5차 본회의를 열고 임금체계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현대차는 노측에 수당체계 간소화를 골자로 한 신임금 체계안을 제안했다.
현대차는 신임금 체계의 원칙으로 △직원의 임금 저하 방지 및 노사간 유/불리가 없는 비용 중립성 △직원들의 성장 욕구 및 자기계발의 동기 부여 △임금체계 단순화를 통한 직원의 임금 이해도 향상 △합리적 성과배분제 도입 등 4가지 방향성을 제안했다.
현대차는 이같은 원칙을 바탕으로 △수당체계 간소화 및 직무급제 도입 △개인별 노력, 성과를 반영한 부가급제 도입 △성과 배분 기준 수립 등을 포함한 '신 임금체계안'를 발표했다.
현대차는 전 직원 또는 공통 부문 다수에 지급되는 일반/공통 수당을 하나의 수당으로 통합하고 직무수당에 대해서도 노사 공동으로 직무 재조사를 실시해 직무 중요도, 자격, 난이도, 작업 환경, 숙련 필요기간 등을 고려해 등급을 세분하자고 제안했다.
현대차는 "종전 임금 체계는 각종 수당이 120여 개가 난립돼 있어 매우 복잡하고 낙후돼 있다"며 "현재의 임금 수준 또한 임계치까지 도달해 노사가 지혜를 모아야 할 시기다"고 지적했다.
직군별 특성을 감안해 개인별 노력과 성과를 등급화해 임금을 반영하는 부가급 도입도 첫 제안했다. 기본적인 형태는 기초급에 지급률을 적용하는 방식이며 구체적인 개선안은 노사가 함께 논의해서 결정할 예정이다.
회사측은 이날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관련 제시안을 노조측에 전달했다. 현대차는 "최근 해외시장에서 엔저와 환율 문제로 인한 가격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내수시장에서도 수입차 공세로 인한 점유율 하락 등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생산, 판매량은 늘었지만 영업이익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등 수익성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 윤갑한 사장은 "회사가 제시한 '신 임금체계'는 미래의 지속가능한 생존과 공동 발전을 위한 제안이다"며 "노사 모두의 노력과 지혜를 담아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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