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허수 가입자'를 한꺼번에 털어 내면서 시장점유율이 50% 아래로 떨어졌다. 하지만 허수 가입자를 점진적으로 정리해 온 KT와 LG유플러스는 이탈 현상을 피했다는 분석이다.
25일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무선 통신서비스 가입자 통계에서 SK텔레콤은 2월말 기준 현재 가입자 2835만6564명(알뜰폰 포함)을 기록했다. 1월말 2872만1583명보다 36만5019명이 줄어 점유율이 50.01%에서 49.60%까지 하락했다. SK텔레콤측은 "특별 점검을 통해 장기 미사용 선불전화 등에 대해 직권해지 조치를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선불폰에 요금을 미리 넣어둬 명의만 있을 뿐 사실상 휴면 상태인 불량회선을 정리했다는 얘기다. SK텔레콤측이 정리한 불량회선은 약 45만회선에 달한다. 실제 SK텔레콤 가입자 중 SK텔레콤의 망을 빌려쓰는 알뜰폰 가입자는 1월말 221만2895명에서 2월말 226만1540명으로 4만8645명 늘어난 반면, SK텔레콤 자사망 가입자는 2650만8688명에서 2609만5024명으로 41만3664명이나 빠진 이유가 여기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동통신 시장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선도적 조치를 취했다"며 "휴대폰 보급률이 110%에 근접하는 환경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는 측면에 있어 바로잡고자 했다"고 밝혔다.
특히 장동현 SK텔레콤 신임 사장이 취임한 이후 단행한 대규모 정리라는 점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장 사장은 "이동통신산업이 미래 국가 경제의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상품과 서비스 중심의 경쟁 패러다임 구축이 절실하다"며 "소모적이고 무의미한 경쟁을 멈추고 고객 신뢰를 구축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견고한 가입자 기반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사실상 허수로 인한 가입자 거품이 오래 지속돼 왔고, 이를 더이상 지속하기 힘들다는 판단 아래 내려진 조치로 해석하고 있다. KT와 LG유플러스는 평균 2개월마다 불량회선 관리를 시행 중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보통 월별이나 길어도 3개월 주기로 가입자로 잡혀있는 회선 중 요금이 발생하지 않거나 통화기록이 없는 경우를 조사한다"며 "명의만 있고 사용기록이 없는 회선을 정리하는 조사"라고 설명했다. KT 관계자도 "특정주기를 두고 선불폰 가입자 중 미충전 가입자, 부실 가입자 등을 판별하며 확인될 때마다 자동으로 이를 정리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