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이 기자 기자
휴대폰 배터리 충전기가 폭발하거나 화재를 일으키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국가기술표준원이 소비자원과 협조해 문제 업체에 대한 행정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1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휴대폰 충전기 위해 사례는 2011년 30건에서 지난해 102건으로 3배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돼 업계의 제품에 대한 안전 및 체계적인 관리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이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263건 위해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제품이 폭발하거나 화재가 발생한 경우가 196건(74.5%)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제품이 과열로 녹아버린 경우가 14.1%, 누전 사례가 11.4%발생했다. 이로인해 상해를 입은 경우는 57건으로 조사됐다. 대부분은 손과 팔에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았다.
소비자원이 저가형 충전기 20개 제품에 대해 안전인증 동일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14개 제품은 인증을 받았을 때와 다른 부품을 사용했으며, 저가형 충전기는 휴대폰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충전기에 비해 품질이 떨어져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저가형 충전기들은 전류가 과도하게 흐르는 것을 방지하는 중요 부품이 없어 감전과 화재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해 소비자원측은 "임의로 변경된 불법제품이 유통돼 인명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니 조속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국가기술표준원도 "충전기를 중점관리대상 전기용품으로 선정해 국민들이 안전하게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성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면서 "소비자원과 협조해 문제 업체를 조사하고 행정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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