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육은 취업이다, ‘한국폴리텍大學 서울정수’ - 현장실무 중심 교육시스템, ‘취업률 85.8%’ 전국상위

이승민 기자

  • 기사등록 2014-12-05 18:46:08
기사수정

▲ 한국폴리텍1대학 학장 정봉협.
한국폴리텍大學에 가면 평생 직업이 보인다.

한국폴리텍大學은 대한민국에서 으뜸가는 ‘기술교육의 메카’이며 세계적인 ‘직업교육전문기관’으로 새로운 재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 8개 대학 34개의 캠퍼스로 운영되고 있는 폴리텍대학을 리드하는 서울정수캠퍼스 정봉협 학장은 창의적인 원천 기술 개발에 이바지하는 ‘인성을 겸비한 창조적 기술인재 양성’을 교육철학으로 삼고 있다.

또한 정부 정책실현의 중심에서 탁월한 리더십으로 조직을 이끌었던 행정전문가 출신 정 학장은, 일ㆍ학습 병행제나 듀얼공동훈련센터, 그리고 산학협력 사업 확대를 통한 국가 인재양성의 모범사례를 창출 하겠다는 야심찬 각오를 보였다.

폴리텍대학을 세계적인 직업전문기관의 반열에 올린 정 학장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정봉협 학장이 이끌어나갈 2015년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의 구체적인 교육정책과 비전을 살펴보기로 한다.

Q. 한국폴리텍대학 정수캠퍼스는 대한민국 기술교육의 역사이자 중심이다.
올 한해 한국폴리텍1대학 정수캠퍼스의 학사운용에 관한 대표적인 성과가 있다면 무엇인가.

A. 지난 3년간 우리 대학은 자동차과(2012년), 전기과(2013년), 산업디자인과(2014년)가 미래신성장 동력학과로 선정돼 시설과 장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습니다. 내년에도 메카트로닉스과가 미래신성장동력학과로 선정돼 약 7억원 규모의 시설장비 예산을 지원받아 교육훈련 인프라를 보완할 계획입니다.
학생 교육 측면에서 우리 대학의 우수한 학사운영 시스템이 전국 단위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산업디자인과 학생이 (주)아트박스 주최 ‘POOM 디자인 공모전’에서 제품디자인 부문 대상을 받았고,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학생이 방송통신위원회 주관 대한민국 공익광고 공모전에서 'TV 광고 부문 '금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컴퓨터응용기계과 학생 5명이 제3회 세계 CAM Skill 경진대회에서 우수상 등을 받은 것 입니다.

▲ 미스코리아 진 김소영 홍보대사 위촉식(우에서 3번째 정봉협 학장.)

Q. 기술교육은 세계적인 경기 흐름과 국가의 정책 패턴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발 빠른 대응 교육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향후 10년마다 직업의 패턴이 바뀌기 때문이다. 즉 시장의 자연스런 흐름에 따라 새로 생겨나는 직업과 없어지는 직업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응하는 정수캠퍼스의 특별한 학과나 미래 성장산업의 동력 교육으로 육성되는 교육과정이 있다면 소개해 달라.

A. ICT 융합에 의해 전통 제조업이 끊임없이 진화함에 따라 다른 업종과의 기술 협력은 가장 중요한 생존전략 입니다. 이는 정부가 추진하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과과정 도입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직업교육 대표대학으로써 성과와 품질을 창출하고자 2015년에도 새로운 각오로 출발하겠습니다.
또한, 내년도에는 메카트로닉스과를 취업을 전제로 운영되는 계약학과로 지정해 시범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Q. 한국은 지금 세계선진 각 나라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다. 이에 따른 한국의 각종 산업구조에서 적잖은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상태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책기술대학으로 이에 따른 대책이 있다면 무엇인가.

A. 얼마 전 세계 경제(GDP 기준)의 57.3퍼센트, 45개국과 FTA를 체결해 우리의 경제영토가 세계 3위를 기록했다는 보도를 접했습니다. 폴리텍대학은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기관입니다. 기술과 기술이 융합하는 시대이더라도 그 뿌리는 제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제조업에 기반한 기술인재 양성은 앞으로도 국가적 측면에서 포기할 수 없는 근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학생대표 간담회.

Q. 정봉협 학장님은 정부 정책실현의 중심에서 탁월한 리더십으로 조직을 이끌었던 행정전문가다. 개인적으로 미래 ‘신성장동력산업’과 연계해, 폴리텍대학 기술육성과 교육 철학이 있다면 무엇인가.

A.이제 단순히 2년제인가 4년제인가 하는 학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학생 스스로 평생 가져갈 성품과 실력을 쌓아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의적인 원천 기술 개발에 이바지하는 ‘인성을 겸비한 창조적 기술인재 양성’이 제 교육철학입니다.

Q. 정부는 모든 정책운용에 있어 ‘규제 개혁과 혁신. 그리고 창조’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을 대표하는 1대학 학장으로서 “세계적 차원의 한국 기술교육, 특히 폴리텍대학의 교육 정책”에 관한 고견이 있으면 말씀해 달라.

A.이제 한국폴리텍대학은 한국에서 으뜸가는 직업교육전문기관임과 동시에 세계적인 직업교육전문기관으로 새로운 재도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훈련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대외 협력과 외국교육기관과의 네트워크 등을 통해 한국폴리테대학의 역할과 위상을 재정립하고자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의 사회에서 차별화된 교육으로 국민들에게 서비스하겠습니다.

Q. 한국폴리텍대학의 근본은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기술교육에 있다.
‘산ㆍ학’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정수캠퍼스 졸업생들의 취업 성과는 어떤가.

A.교육부가 발표한 2014년도 졸업생 취업공시현황을 보면 한국폴리텍대학 평균취업률은 85.8%입니다. 171개 대학 중에 정보공시 대상인 23개 폴리텍 전 캠퍼스가 30위 안에 드는 성과를 일구었습니다. 이는 우수한 교수진과, 현장중심 실무형 교육시스템, 기업전담제 등을 통한 지속적으로 취업처를 관리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폴리텍Ⅰ대학은 입학은 곧 취업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모든 과정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 한국폴리텍1대학 서울정수캠퍼스 '제19회 여성중앙기념' 여성 지위향상 유공자 포상(좌에서 2번째 정봉협 학장.)

Q. 2015학년도 정수캠퍼스의 학사 운용에 관한 특별한 계획이 있다면 무엇인가.

A.우리 대학을 폴리텍 대학 중에서도 대표대학으로써의 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도록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학사운영 표준(Polytech Standards in Academic Service)을 만들어나가는 역할을 수행하고, Ⅰ대학(서울정수, 서울강서, 성남, 제주) 內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전 교직원과 대표대학의 가치를 공유해 자발적으로 학교발전에 나서도록 함과 아울러,  일 학습 병행제나 듀얼공동훈련센터, 그리고 산학협력 사업 확대를 통한 국가 인재양성의 모범사례를 창출하겠습니다.

Q. 훌륭한 리더는 자신의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해, 조직을 육성 발전시키는 강한 힘을 발휘 한다. 개인적으로 학장님의 건강관리를 위한 취미나 스포츠는 무엇인가.

A.개인적으로 산을 좋아해서 주말이면 배낭을 꾸려 등산을 합니다. 주중에 쌓인 피로를 산행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고 치유하는 방법으로 스트레트를 풀고 있습니다.

이승민 기자

■정봉협 학장 / 프로필

-서울 배문고등학교 졸업
-고려대 경제학과 졸업
-연세대 대학원 경제학 석사과정 수료
-총무처 (5급, 행시 25회)
-공보처 협력2과장, 장관비서관 (4급-승진)
-주인도네시아공화국 대사관 공보관
-교육부 강릉대학교 교무과장, 학적과장
-대통령 비서실(교육문화 수석실 - 여성정책비서실)
-여성부 여성정책실 기획관리심의관
-여성가족부 여성정책본부장
-미래전략기획단 지원근무(단장)
-여성부 여성정책국장
-여성가족부 기획조정실장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3969
  • 기사등록 2014-12-05 18:46:08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