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 반대논란 가중 - 양천, 피해 자치구와 연합, ‘강력 대응’ 추진

이승민 기자

  • 기사등록 2014-11-21 13:43:34
기사수정

▲ 지난 20일 구청 4층 소회의실에서 김수영 구청장을 비롯한 시, 구의원들과 주민들이 참석해 국제선 증편 반대 내용의 기자설명회를 가졌다.

-'민ㆍ관ㆍ정' 기자설명회, 주민고통 외면하는 ‘증편 반대’ 입장
-김포공항 3분에 1대꼴 ‘일 평균 368대’ 운항, 한계상황 초과
-양천구, 정확한 '소음지도' 제작 위해 서울시와 '긴밀한 협조'

‘강서, 양천, 구로, 부천, 김포’ 등 공항 인근의 지자체는 한국을 대표하는 국제교통의 중심이란 점에서 이견이 없다. 국제공항을 품안에 두고 해외출국 등 편의중심의 관점에서 보면 혜택이란 편견도 존재함을 부인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들 지자체 중 공항과 인접한 마을 주민들 입장에서 보면 ‘국제선 증편’ 소식이 또 다른 피해의식으로 작용한다. 분 단위 별로 들리는 항공기 소음은, 수험생은 물론 일반인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이다. 생활의 질을 저하 시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에 서울 양천구를 중심으로 관련 지자체들은 대책 마련에 나섰다.
특히 최대 피해지역으로 꼽히는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 움직임에 대해 지역주민의 심각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밝히고 단호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이와 관련한 모든 추진사항이 중단될 때까지 주민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히고,

지난 20일 구청 4층 소회의실에서 김수영 구청장을 비롯한 시, 구의원들과 주민들이 참석해 국제선 증편 반대 내용의 기자설명회를 가졌다. 피해지역 주민들은. ‘증편 철회 및 소음피해지역에 대한 실질적 지원근거 마련’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양천구는 1939년 김포비행장이 개장한 이래 가장 큰 항공기소음 피해를 겪고 있는 지역 중 하나다. 지난 2001년 인천국제공항 준공으로 국제선이 이전하면서 다소 줄어들었던 항공기 운항횟수는 항공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이유로 2년 후인 2003년부터 다시 재개됐다.

하지만 2009년부터 저가항공사의 등장과 제주노선 증가로 항공기가 계속 증편되면서 2013년 기준, 1일 평균 운항횟수는 총 368대에 이르고 있다.
이를 항공기 운항시간인 오전 6시부터 밤 11시까지로 계산하면 약 3분에 1대꼴로 엄청난 굉음을 내는 비행기가 머리 위로 지나가는 것으로 주민들은 하루 종일 심각한 소음환경에 노출돼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는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은 세우지 않고, 지난 11월 7일 있었던 ‘김석기 한국공항공사 사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김포공항의 국제선 노선 확대에 대해 언급하며, “소음피해와 관련해서는 큰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가소음정보시스템을 통해 공개되는 항공기소음 통계를 살펴보면 양천구 신월동 지역의 소음은 84.3웨클(’13년 평균)로 소음영향지역 기준인 75웨클을 크게 웃돌고 있다.

웨클은, “단순히 소리크기만을 나타내는 단위인 데시벨(dB)과 달리 운항횟수, 시간대, 소음의 최대치 등에 가중치를 두어 소음수준을 재평가하는 방법”으로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항공기 60대가 증편되어도 약 0.1웨클 밖에 소음이 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이미 사람이 생활하기 힘든 84웨클의 소음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과 소음발생 빈도의 증가로 인한 추가적인 주민들의 정신적 육체적 고통은 간과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9월 5일, “항공기 소음 피해를 겪고 있는 양천구 신월동 주민들이 정부를 상대로 벌여온 피해 보상을 위한 집단 소송(김포공항 항공기 피해보상 추진위원회(위원장 정신조) 선고에서 '기각' 판결을 받아 주민들은 현재 실의에 빠져있는 상태다.

하지만 양천구에 의하면, 현재 서울시에서 확보된 ‘소음제작 및 정책과제개발ㆍ주민건강영향조사’ 용역비 10억 6천만 원의 예산으로 양천구 소음피해의 정확한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소음지도' 제작을 위한 용역업체가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법적인 과정들을 거치고 주민설명회가 끝나면 ‘소음측정, 난청ㆍ심혈관질환역학조사’를 피해 주민을 상대로 조사할 예정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는 양천구민들이 지난 수십 년 동안 받았던 피해와 고통을 외면한 채 '국민편익'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항공기 증편을 시도 하려고 하고 있다.
국제선을 타려는 사람들의 1시간 동안의 불편이 24시간 소음 피해에 시달리는 양천구민에 대한 삶의 고통과 비교할 수 없다. 양천구민은 인간으로서 가지는 당연한 권리를 주장할 뿐이라며, 50만 양천구민의 행복한 삶의 권리를 파괴하는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단호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양천구는 현재 항공기 소음피해에 시달리는 타 자치구와 연합해 강력한 공동대응도 추진 중이다. 하지만 각 자치구들이 2015년 예산 심의 편성으로 일정이 빠듯하고, 연말에 처리할 구정업무가 산재해 있어 이 시기를 지난 후 공동 대응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3910
  • 기사등록 2014-11-21 13:43:3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