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초통계정보시스템' 한눈에 쏘옥~ - 다양한 시각자료 활용, 주민 맞춤형 서비스

이승민 기자

  • 기사등록 2014-05-30 16:35:53
기사수정

서초구(구청장 권한대행 유병출)는 지난달 28일, 서초구의 과거와 현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소중한 길잡이가 돼줄 서초통계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구민 서비스를 실시했다. 

기존 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판 형태로 운영됐던 서초통계는 인구통계 및 통계연보 등 각종 자료가 혼재돼 있어 주민들이 필요한 정보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구에서 작성 ㆍ 관리하고 있는 통계자료를 통합하고, 주제별로 분류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나서게 됐다.

서초통계정보시스템은 서초구청 홈페이지를 방문(홈페이지>공개행정>서초통계)하거나 인터넷 주소입력(http://www.seocho.go.kr/stat)을 통해 접속 가능하다. 

분야별 통계자료와 더불어 인구 및 세대, 예산규모 등 지역의 변화 추이를 엿볼 수 있는 “서초10년”,“행정지도”등 자료도 제공한다.

그래프와 지도 같은 시각자료를 활용해 자료 접근성을 높이고, 주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홈페이지 구성을 살펴보면 인구, 사업체, 주택 등 지역현황에 대한 주요 통계를 전면에 배치하고, 통계연보, 주민등록인구 등 활용빈도가 높은 콘텐츠는 바로가기를 통해 주민들이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서초10년”의 경우 인구, 예산, 사업체, 학교 등 12개 분야에 대해 최근 10년간의 자료가 게시된다. 이를 도표화하여 서초구가 남긴 10년간 발자취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으며, 필요시 다운로드 받거나 인쇄할 수 있어 통계자료 활용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초구 관계자는 “서초통계정보시스템 구축은 정부3.0 정보의 개방, 공유, 소통, 협력 흐름에 발맞춰, 주민 실생활에 유용한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써 큰 의미가 있다”며 “자칫 단순한 수치 정보에만 머물 수 있는 자료가 통계정보시스템을 통한 접근성 향상으로 직원 및 주민을 거쳐 새로운 정책수립 및 사업 발굴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3424
  • 기사등록 2014-05-30 16:35:5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