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구, 주민이 만족하는 '행정서비스' - 공무원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지침서 제작

이승민 기자

  • 기사등록 2014-04-11 15:22:37
기사수정

▲ ‘고객 감동으로 행복을 드립니다’ 구민 홍보용 책자.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민원인에 대한 구청 공무원의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지침인 ‘고객 감동으로 행복을 드립니다’라는 구민 홍보용 책자를 발간했다.

25절지 88쪽으로 이뤄진 이 책자는 지난 해 12월 개정된 중구 행정서비스 헌장을 주민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공통사항 외 24개 분야별로 그래픽과 칼라를 활용해 제작됐다. 관련 기관 및 민원실 등 각 부서에 배부하여 민원인들을 대하는 공무원의 올바른 봉사 자세의 표준으로 활용된다.

새롭게 개정된 중구 행정서비스헌장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헌장 전문을 면밀히 검토해 새로운 사업 및 서비스 내용을 추가하고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애매한 서비스 내용을 보다 구체화하여 명확한 대민행정서비스가 이뤄지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헌장은 공통사항과 △공보홍보 △동민원 △문화관광 △교육체육 △지역정보화 △민원여권 △시장경제 △취업지원 △세무 △복지(복지지원/사회복지/여성가족분야) △청소 △환경 △주택 △도심재생 △건축 △공원녹지 △토지관리 △도시디자인 △가로환경 △도로 △안전치수 △교통 △건강의료 △위생 등 24개 분야별 이행기준로 돼 있다.

헌장 전문에서는 구민이 구정의 주인임을 인식하고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파트너로 친절·신속·공정하게 처리할 뿐 아니라 책임을 지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또한 구에서 제공한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이의 실천을 구민들에게 약속했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참여방법도 명시했다.

그리고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중구 홈페이지나 구정소식지인 중구광장 등을 통해 결과를 공표하여 향후 헌장 개정시에 반영하겠다는 내용도 담았다.

중구는 행정서비스헌장이 구민에 대한 중구 직원들의 신성한 서약이 되어 고객 감동을 위한 고객 행정서비스 향상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3264
  • 기사등록 2014-04-11 15:22:37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