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민주화운동기념공원' 개원식 개최 - 경기도 이천에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을 준공.

주경철 기자

  • 기사등록 2016-06-10 10:15:25
기사수정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는 경기도 이천에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을 준공하고 9일 개원식을 개최했다.

개원식은 천기흥 위원장을 비롯하여 이천시장, 민주화운동 유가족, 지역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적 가치의 소중함을 재확인하고 민주화 과정에서 희생된 영령들의 넋을 기리며 엄숙하게 거행되었다.

민주화관련 희생자를 추모하고 민주화운동의 역사와 정신을 계승하기 위하여 조성된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은 ‘07년 12월 이천시를 후보지로 결정하고 ‘11년 10월 기공식을 가진 뒤 ’15년 12월 기념관 완공에 이어 전시물 설치와 안정화 작업을 마치고 이번에 개원하게 되었다.

기념공원 시설규모는 150,674㎡의 부지에 건축연면적 6,970㎡로 총 46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으며, 주요시설로 민주묘역(136기), 기념관(6,146㎡), 유영봉안소(373㎡), 야외학습장, 근대사공원, 편의시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념관은 대한민국 민주화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상설전시실과 민주화운동 희생자를 재조명하고 당시의 주요한 사건들을 전시하는 기획전시실이 있으며 민주화운동 관련 공연 및 세미나가 열리는 다목적 복합공간 등이 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 개원을 기념하여 기념관 기획전시실에서는 ‘60년대부터 ’90년대까지의 “민주화운동 성명서·선언서” 등을 전시한 특별기획전이 진행되고 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은 그동안 이루어진 민주화운동의 정신과 가치를 기억하고 계승함으로써 후손들에게 살아있는 민주교육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천기흥 민주화운동관련자명예회복및보상심의위원장은 “오늘날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확립은 민주화를 위해 실천적으로 활동하시다가 희생하신 분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며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이 민주화 운동에 몸 바치신 분들의 숭고한 뜻과 의지를 도든 국민에게 전하고 민주역사 발전의 중심축을 이루는 역사의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하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axnews.co.kr/news/view.php?idx=10098
  • 기사등록 2016-06-10 10:15:25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SSG 최정, KBO리그 개인 통산 최다 사사구 신기록…1천381개 최정(SSG 랜더스)이 한국프로야구 KBO리그 개인 통산 최다 사사구(볼넷+몸에 맞는 공) 신기록(1천381개)을 세웠다.최정은 7일 부산 사직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와 방문 경기에 3번 타자 3루수로 선발 출전해 8회초 상대 불펜 구승민에게 볼넷을 얻었다.최정의 개인 통산 1천33번째 볼넷이다. 개인 통산 볼넷 부문에서 최정은 5위다. .
  2. 북한, 나흘 연속 쓰레기 풍선 살포…"서울·경기 낙하 주의" 북한이 나흘 연속 쓰레기 풍선을 남쪽으로 날려 보냈다.합동참모본부는 7일 "북한이 대남 쓰레기 풍선(추정)을 또다시 부양하고 있다"며 "서울·경기 지역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합참은 적재물 낙하에 주의하고, 떨어진 풍선은 접촉하지 말고 군부대나 경찰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북한은 지난달 10일 이후 한 달 가...
  3. 여야의정 협의 '시작'에 의사들 "대통령·복지부 사과 먼저 해야" 정부와 여당이 '여야의정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 정원 확대를 포함한 의료개혁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한 가운데 의사 사회에서는 제안에 진정성이 있다면 대통령이 사과 먼저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7일 의료계에 따르면 경기도의사회는 이날 여야의정 협의체 제안에 대한 입장을 내고 "의료계와 대화에 최소한의 진정...
  4. 방통위 126시간 vs 국회 98시간…직원들 피로 호소 지속 방송통신위원회가 어느 때보다 정쟁 한가운데에 서게 되면서 국회 일정도 전례 없이 급증했다.내부적으로는 위원장 직무대행부터 과장급 직원들까지 정부과천청사만큼이나 국회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자 피로도를 호소하는 목소리도 나온다.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변화를 고리로 세 번의 방통위원..
  5. 대통령·총리 경호차, 법무장관 전용차 등 연두색 번호판 제외 국토교통부가 대통령경호처, 국회사무처, 국무조정실, 법원행정처, 법무부 등 5곳으로부터 받은 연두색 번호판 부착 제외 신청을 허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들은 경호 업무 등에 차질이 빚어진다는 이유로 연두색 번호판 부착 제외를 신청했다.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의원실이 국토부에서 확보한 자료에 따르..
포커스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